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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6) 창3장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21 AM 09:39
4. 창세기 제3장 1) 창세기 3장은 구원논적으로 볼 때 아주 큰 교훈을 담고 있다. (1) 창세기 3장에는 죄의 근원이 나온다. 이 죄의 결과로 인간은 심판받아 영적죽음과 혼적 죽음과 육적죽음을 갖게 된다. (2) 창세기 3장은 아담 이후의 모든 인간이 다 원죄 아래 있게 됨을 가르쳐 준다. ..ss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5) 창 2장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18 PM 06:00
3. 창세기 제2장 1) 창세기 제1장은 구원이 필요 없는 완전한 세상을 보여주지만 창세기 제2장에서는 구원이 필요한 전제하에 하나님이 정하신 두 가지 법과 인간창조의 사건이 나온다. 창세기 2장에서는 하나님이 제정하신 두 가지 법이 나온다. 첫째법이 안식일의 법이고 둘째 법이 ..ss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4) 창1.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14 AM 09:59
2. 창세기 제1장 창세기 제1장은 천지창조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첫째 날에서 여섯째 날까지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창세기 1장에서 창조의 사건을 기록한 것은 창조를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온전하고 완전한 창조의 사역을 통해 죄와 죽음이 없는 세상을 보..ss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3)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11 AM 09:21
성경을 책별로 구분하면 신약성경 구약성경, 그리고 도합 66권의 책이 된다. 구약은 모세오경(창,출,레,민,신) 역사서(수,삿,룻,삼상,삼하,왕상,왕하,대상,대하,스,느,에,) 시문서(욥,시,잠,전,아) 선지서(사,렘,애,겔,단,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로 나누어지고 신약은 복음서..ss
구원논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07 PM 07:07
1. 구원논적 관점에서 본 창세기 신구약 성경은 모두 우리에게 구원을 가르쳐주기 위해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요5:39,요20:31, 딤후3:15) 신구약 성경은 구원의 렌즈를 통해 보아야 비로소 성경에 기록된 모든 사건과 개인의 이야기와 민족의 역사가 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구원의 ..ss
구원론적 관점으로 해석한 성경강해(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05 AM 09:22
성경 전체가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하셔서 인간을 죄와 사망과 심판에서 구원해 주시는 구원의 사건이요 구원의 이야기다. 성경 전체를 흘러내리는 강이 곧 구원의 강이다. 그런데 창세기 한 책을 떼어놓고, 이것의 참 뜻을 찾아보려 하고, 마태복음 한 책을 떼어놓고 마태복음을 이해..ss
인간론(23) 신약시대의 언약론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8-04 AM 05:54
C. 신약 시대 신약 시대에 주어진 언약은 특징을 가진다. 1. 신약에 계시된 은혜 언약은 구약의 은혜 언약과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롬4:갈3:). 2. 신약의 은혜 언약에는 새 의식이 오게 되었다. 구약의 피 제사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그리스도가 완성하셨기 때문에 신약의 ..ss
인간론(22) 언약의 두 국면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31 AM 08:37
Ⅳ. 언약의 두 국면 A. 외면적 언약과 내면적 언약 Thomas Blake 같은 신학자가 주장했다. 외면적 언약은 사람의 신분이 어떤 외면적 종교 의무를 수행하는 데 달려있다고 본다. 즉 세례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내면적 언약은 신앙고백과 성만찬을 내면적 언약이라 보았다. 그러나..ss
인간론(21) 은혜언약론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28 PM 03:44
D. 은혜 언약의 특성 1. 은혜스러운 언약이다 이 언약은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하여 은혜로 집행되고, 은혜로 끝맺으니 처음부터 끝까지 은혜로운 것이다. 하나님은 친히 이 언약의 보증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허락하셨고 하나님 자신이 보증인이 되셨고 인간편에서의 조건인 신앙과..ss
인간론(20) 은혜언약 론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23 PM 07:23
Ⅲ. 은혜 언약의 성질 A. 은혜 언약과 행위 언약의 비교 1. 유 사 점 ① 창시자 : 양(兩) 언약의 창시자가 다 하나님이시다. 오직 하나님만이 이런 언약을 체 결할 수 있다. ② 계약 당사자 : 양 언약에 있어서 계약 당사자는 다 하나님과 사람이다. ③ 외적 형식(조건과 약속) :..ss
인간론(19) 언약론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21 AM 09:10
D. 구속 언약의 요구와 약속 1. 요 구 들 ① 그로 구약시대 자주 있었던 것처럼 신현(神顯 : 하나님이 사람으로 나타나심)으로 오 실 것이 아니라 모든 일에 사람과 같으시나 죄는 없는 분으로 오시기 위해 참된 성육 신, 곧 여인을 통해 나셔야 한다(갈 4:4. 5; 히 2:10,..ss
인간론(18) 언약론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16 AM 11:05
제 3 편 恩惠 言約 안에 있는 人間 Ⅰ. 언약의 명칭과 개념 A. 명 칭 1. 구약의 용어 “뻬리트”라는 말로 이 말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연약을 가리켜 사용한다. 2. 신약의 용어 신약에서는 연약을 διαθηκη(디아데케)라는 말로 표현한다. 이 말은 처리, 혹은 유언을 ..ss
인간론(17) 죄의 형벌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7-05 AM 11:36
Ⅴ. 죄의 형벌 A. 형벌의 종류 1. 자연적 형벌 죄의 자연적 형벌은 피할 수 없다(욥4:8; 시9:15, 94:23; 잠5:22, 23:21, 24:14, 31:3). 범죄하면 형벌은 자연적으로 따라온다. 게으른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주정뱅이는 벌거벗게 되고, 범죄자는 부끄러움을 당하게 된다. 2. 적극적 형벌 ..ss
인간론(16) 속죄론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29 AM 06:53
4. 위기 신학- Barth 신학에서의 원죄 Barth는 인간의 타락을 역사적 사건으로 보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타락과 원죄에 대해 말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부인한다. Brunner 역시 원죄 교리를 부인하고 아담의 최초의 범죄를 그 후손과 연관을 부정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저..ss
인간론(15) 속죄론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25 AM 09:24
Ⅳ. 속죄의 성질 A. 원 죄 원죄란 사람이 가지고 출생하는 죄적 신분을 가르킨다. 이 죄가 원죄인 이유는, (1) 이것이 인류의 뿌리에서 기원되고 (2) 출생할 때부터 모든 개인에게 존재하며 이것은 결코 모방의 결과가 아니며 (3) 이것이 사람의 생활을 더럽히는 모든 현실적 죄의 내..ss
인간론(14) 죄의 전가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22 AM 09:32
2. 성경이 분명하게 죄의 보편성을 가르치고 있다 ① 직접적으로 성경이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죄인임을 진술하고 있다(왕상 8:46; 시 143:2; 잠 20:9; 롬 3:1-12, 19, 20, 23; 갈 3:22; 요일 1:8, 10). ② 죄는 사람이 날 때부터 물려받은 것이다(욥 14:4; 요 3:6; 시 51:5). ③ ..ss
인간론(13) 죄의 본질론 3. 죄의 전가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18 AM 10:57
C. 펠라기우스의 죄관 1. 사람은 절대적 의미에서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한 일도 행할 수 있고 악 한 일도 할 수 있다. 그 결정은 사람 안에 미리 존재하는 도덕적 성격에 의존하지 않 는다. 사람이 선을 행할 것인지 악을 행할 것인지 하는 것은 단지 그의 자유..ss
인론(12) 죄의 본질론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14 PM 08:33
B. 성경적 죄의 개념 1. 죄는 특별한 종류의 악이다. 성경에서 죄를 가리켜 사용한 용어들은 거의 다 죄의 도덕적 성질을 가리키고 있다. ① 하다트(히) ; αμαρτια : 표적을 벗어남, 옳은 길에서 벗어남. ② 아웰․아온(히) ; αδικια : 고결성, 정직의 결핍, 정론..ss
인간론(11)최초 범죄의 결과, 죄의 본질론 1.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12 PM 12:19
F. 최초의 범죄의 결과 1. 인성의 전적 타락이 왔다. 최초의 범죄 결과 인성의 전적 타락이 왔다. 아담이 지은 죄의 전염성은 인간의 모든 부분 - 몸과 영혼의 모든 능력과 기능과 모든 부분에까지 침투되었다. 이 인간의 전적 타락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다(창 6:5; 시 14:3; 롬 7:18). ..ss
인간론(10) 죄의 기원 2 somsil님의 블로그 | 2019-06-09 PM 07:25
3. 인류의 죄의 기원 아담이 자발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어김으로 죄가 시작되었다. 아담은 인류의 시조였고 대표였다.(롬5:12, 18, 19). 아담은 범죄 후(영이 하나님과 분리도어 영적으로 주은담에) 인류를 번식했기 때문에 인류는 범죄 아래 출생케 되었다. 그래서 모든 인류는 죄 ..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