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rs in GetInsertSQL. Connection or SQL invalid. Try using $connection->debug=true;

yeqoim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yeqoim
순전한 복음 회복을 위한 예레미야의 절규
링크
   2020년 5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메모박스
성인 아이란 나이로는 어른이 되었지만 그의 생각과 행동은 어린아이인 경우를 지칭하는 말이다. 역기능적(비정상적) 가정환경에서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자라난 사람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필자가 알기로는 모든 피조물 중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준비하는 기간이 가장 긴 것이 인간이다.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이 적어도 18년에서 20년은 필요하다. 그 사이에 미운 다섯 살도 거쳐야 하고 사춘기의 방황도 경험해야 한다. 심리학에서 ‘발달 과업’이라고 말하는 것들을 정상적으로 거쳐야 정상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런데 어떤 불의의 상황으로 인해 ‘발달 과업’을 정상적으로 거치지 못하고 어른이 되었을 때 ‘성인 아이’ 증상이 나타난다. 학대, ‘발달 과업’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의 강요, 편부모, 고아의 상황일 때 주로 나타난다.

쉽게 예를 들면, 다섯 살짜리 아이에게 삼십 살 부모의 기준을 들이대며 그에 맞는 성취를 요구하면 그 아이는 정상적으로 자랄 수 없다. 아이는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애를 쓰지만 절대 불가능하다. 아이는 언제나 좌절하고 낙심한다. 이런 경우 이 아이는, 다섯 살부터 삼십 살까지 이십 오년의 ‘발달 과업’이 사라지는 것이다. 이 아이가 육체적으로 삼십 살이 되었을 때, 정신적인 나이는 다섯 살에 머무르게 된다.

육적인 성인 아이들은 자기의 아이들을 또 다시 성인 아이로 만든다. 그나마 1980년대 이후로 이것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져서 육적 성인아이들을 치유하고, 예방하는 길이 열렸다.

문제는 영적 성인 아이에 대한 이해가 교회 안에 없다는 것이다. 교회에서는 필연적으로 성인 아이가 양산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예수를 믿는 순간 우리는 ‘성도’라고, ‘의롭다’고 칭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칭의’라는 표현에서 암시하듯이 실제 우리의 모습은 의롭지 않다. 다만 ‘칭’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영적으로는 이제 갓 태어난 것이다. 이제부터 자라가야 한다.

그런데 ‘의,’ ‘거룩’을 갓 태어난, 이제 눈도 제대로 뜨지 못한 신생아에게 요구한다. 영적 신생아들은 그 때부터 ‘성숙한’ 의로움과 거룩함을 요구받는다. 자랄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고 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성경적으로 절대 불가능하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자라가라,’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는 성경의 요구는 없어야 한다. 이미 의롭고 거룩한 사람에게 그런 요구를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예수를 믿자마자 무리한 요구들을 한다. 다섯 살짜리 아이의 어깨에 10리터 물통 두 개를 얹어주는 것이다. 제자 훈련 3년으로 성숙한 사역자가 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교인들이 ‘영적 성인 아이’가 되었다.

인간은 불가능한 것을 요구받을 때 편법과 거짓으로 대응한다. 육적 성인 아이들도 가식으로 가득 찬 모습을 보인다. 일례로 집에서의 행동과 밖에서의 행동이 전혀 다르다. 다섯 살 인격이 삼십 살의 모습으로 살아가려면 거짓 없이는 불가능하다. 영적으로는 ‘외식하는 바리새인’의 모습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들을 ‘사탄의 자식’으로 선포하셨다(요 8:44 참조).

목사의 자녀들이 영적 성인아이로 자랄 가능성이 대단히 많은 것은 알게 모르게 자신의 성장을 훨씬 뛰어 넘는 성숙을 요구받기 때문이다. 성인 아이는 성인 아이를 양산한다. 영적 ‘발달 과업,’ ‘자람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 치유와 예방에 대해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교회는 영적 성인아이의 늪에서 나올 수 있다. 그 관점에서 현재의 프로그램화 된 제자훈련은 심각히 재고해야 한다.

영적 성인아이들은 대체로 영적 사이코 패스(Psychopath)가 된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967
작성자 : 비밀번호 : 확인
이메일 :
덧글 :
맞춤법 검사 (우리말 배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