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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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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6월
2. 성경이 분명하게 죄의 보편성을 가르치고 있다

① 직접적으로 성경이 모든 사람이 예외 없이 죄인임을 진술하고 있다(왕상 8:46; 시 143:2; 잠 20:9; 롬 3:1-12, 19, 20, 23; 갈 3:22; 요일 1:8, 10).

② 죄는 사람이 날 때부터 물려받은 것이다(욥 14:4; 요 3:6; 시 51:5).

③ 모든 사람은 본질상 진노의 자녀다(엡 2:3)

④ 죄의 형벌이 사망이다(롬 5:12-14). 죄로부터 사망이 왔다. 도덕적으로 순결한 어린 아이에게도 사망이 있는 이유는 그들이 아담 안에 범죄한 결과이다.

C. 아담의 죄와 인류의 죄악의 관련

1. 이 관련을 부정하는 주장

① 전적 부정

펠라기우스와 현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전적으로 부정한다.

② 간접 부정

반 펠라기우스파와 초기 알미니안파가 간접적으로 부정한다.

③ 실존주의자들의 부정

저들은 인류의 죄에 대한 연대 책임을 강조하지만 아담으로부터의 죄의 전가는 부정 한다. Barth는 아담의 죄를 신화적으로 것으로 보며, 아담도 신화적 인물로 본다.

2. 관련은 인정하지만 달리하는 이론들

① 실재론

Augustine의 이론으로 신비론이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모든 인류가 개체화되지 않 는 통일체로 아담 안에 전체적으로 있던 결과 아담이 범죄할 때, 아담 뿐 아니라 그 안에 통일체로 존재했던 공동체도 범죄했다. 즉 모든 인류가 개인으로 탄생하기 전 아담 안에서 현실적으로 범죄했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아래와 같은 반대를 받는다.

a. 영혼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가진 주장이다 : 사람의 영혼을 아담 안에 임재했던 일반적인 영적 실체의 개체화로 본다는 것은 영혼의 실체를 물질적인 것으로 보 게 된다.

b. 왜 아담의 후손이 그 최초의 범죄에만 책임을 지고, 그의 추후의 범죄들과 그 이후 다른 조상들의 범죄엔 책임을 지지 않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c. 이 이론에 의하면 그리스도도 아담 안에서 현실적으로 범죄한 동일한 인성에 참 여했으나 왜 그리스도가 무죄한지 설명이 안된다.

② 간접 전가론

아담의 후손이 자연적 생식의 과정에서 아담으로부터 내재적인 부패성, 죄악성이 유전한 다는 것이다. 인류가 아담 안에서 유죄한고로 부패성을 가지고 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부패하기 때문에 유죄하다고 하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성경에 모순되고, 거짓된 가정에서 주장된 이론이다.

③ 행위 언약론 ; 직접 전가론

행위 언약에서 아담은 모든 인류의 대표자이다. 아담의 범죄는 곧 인류의 범죄가 된다. 이 이론이 성경적이다(고전 15:22, 45-49; 롬 5: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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