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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3월
제3편 그리스도의 직분

서 론

A. 직분에 대한 서론적 고찰들

1. 역사적으로 본 직분의 개념 ① 그리스도의 직분을 예언자, 제사장, 왕의 직분으로 말한 것은 교부시대부터 통례 적 인 것이 없다. Calvin은 이런 그리스도의 삼중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루터파의 겔하르트(Gerhard)는 이 그리스도의 삼중직을 교회로 발전시켰다.

③ 같은 루터파이 궨스테드(Quenstedt)는 선지자직과 제사장직을 하나로 보려고 하였다.

④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이 직을 연관시켜 그리스도의 공생에 기간은 선지 자로, 그리스도의 마지막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은 제사장으로, 부활 승천하신 지금은 왕으로 역사한다고도 보았다.

⑤ 루타파의 Ernesti(에르네스티)는 이런 그리스도의 삼중직의 구별은 인위적이며 용어 의 잘못 사용으로 난 것이라고 반대했다. 그리고 후기 루터파 신학자들인 Reingard Doederlein, Storr, Bretschneider 같은 사람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이삼중직을 부정 하였다.

⑥ Ritschl(리출)도 이 구별을 반대하고 그는 직분이란 말 대신 소명이란 말이 사용된다 고 보았다.

⑦ 현대 신신학자들의 견해는 이 세 직분을 모두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그리스도를 비 인간화 하는데 반대하기 때문이다. 저들의 견해는 그리스도는 이상적 인간, 우리들 인류의 큰 형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I. 예언자적 직분

1. 예언자에 대한 성경적 개념

① 성경에 사용된 용어들

a. 히브리어로 <나비> - 하나님으로부터 메시지를 가지고 사람에게로 오는 사람(출 7:1; 신 18:18).

b. 히브리어로 <로에>, <호제> - 하나님으로부터 환상의 계시를 받은 사람들.

c. 하나님의 사람, 주의 사자, 파수군 - 주님의 특별한 봉사를 수행하며 백성들의 영 적 관심사를 보살피는 사람들.

d. 헬라어 -προφητης (프로페테스) - 이 말은 προ(앞)라는 말과 φημι(말씀)의 합성 어이다. προ는 시간적이 아니다. 그러니까 예언자라는 말은 [말을 내다. 말을 말 하다](to speak forth)의 뜻으로 예언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백성에게 말을 내는 자 이다.

② 이 개념에 포함된 두 가지 요소

예언자의 개념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수동적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환상을 받 고, 능동적으로 나아가 이 말씀을 백성에게 전해야 한다. 감수적(receptive)으로 하 나남의 말씀을 받고, 산출적(productive)으로 나가서 이 말씀을 증거해야 한다. 예언 자는 받지 않고는 아무것도 줄 수 없다. 또 받은 것 이상 주어서도 안된다. 그러나 계시를 받는자라고 다 예언자는 아니다. 아비멜렉, 바로, 느브갓네살도 계시를 받았 던 사람들이다. 예언자는 받은 계시를 소명에 의해 나가 전해야 한다.

③ 예언자의 의무

a. 백성에게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는 일을 감당했다.

b. 이 속엔 하나님의 뜻을 쫓은 가르침과, 경계와, 권면, 영광의 약속과 엄한 책망 이 함께 있었다.

c. 영적, 도덕적 면에서 훈계자요, 율법의 해석자로서의 일을 담당했다.

d. 율법을 떠난 백성들을 권고하여 율법에로 돌아오게 하고, 하나님의 뜻으로 받는 징계에서 위로와 영광의 약속을 선포하였다.

2, 그리스도의 예언자적 사역에 적용된 구별들

① 성육신 이전과 이후

a. 성육신 이전에 그리스도는 계시의 영으로, 주의 천사들을 통한 특별한 계시자로 활동하셨다(벧전 1:11).

b. 성육신 이후에 교훈과 이적, 사도들을 통한 전도를 통해 예언자로 사역하심.

c. 지금도 성도에게 내주하시는 성령으로, 만민 가운데 역사하시는 성령을 통해 예언 자의 직을 수행하고 계신다.

d.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 언사적이고 사실적이며

ⓑ 성육신, 속죄의 죽음, 부활, 승천의 사실로 교훈하시고

ⓒ 구약시대에는 예표들과 의식, 구속 역사의 이적, 이스라엘 백성의 섭리적 지도 로 예언자적 사역을 담당하신다.

② 간접으로, 직접으로

a. 구약시대에는 주의 천사로 간접적으로 예언자의 직무를 감당하셨고

b. 신약시대에는 성육신하신 주님으로 직접 사역하셨다(요 13:15; 빌 2:5; 벧전 2:22).

c. 성령을 통해, 신자들을 통해 간접으로도 사역하신다.

3. 그리스도의 예언자 직에 대한 성경적 증명

① 행 3:22, 23 - 신 18:15

② 눅 13:33

③ 요 8:26-28, 12:49-50, 14:10, 24, 15:15, 17:8, 20 - 아버지에게 메시지를 가져오신 그리스도.

④ 마 24:3-35; 눅 19:41-44 - 미래의 일을 말씀하심

⑤ 마 7:29 - 독특한 권위로 말씀

⑥ 마 21:11, 46; 눅 7:16, 24:19; 요 3:2 4:19, 6:14, 7:40, 9:17 - 백성들이 예수님을 선자자로 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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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리스도의 예언자직에 관한 현대의 강조

① 구자유주의 학파(舊自由主義 學派) 사람들 (R 두무, Starauss, Keim)이나 신자유주의 학파 사람들(Pflenderer, Weinel, Wernle, Jueliche, Harnack, Buset)은 공히 예수님 을 하나의 스승으로 보기 때문에 예수님의 예언자직을 강조한다.

② Barth 신학도 예수님의 계시자적 직분을 강조한다.

③ 재림의 교리에 대한 반대

그리스도의 승천과 하늘에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교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재림 교리도 반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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