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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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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3월
(3) 속죄가 필요한 것은 인간에게 죄를 해결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전적타락은 개혁자 칼빈이 강조한 교리다.(엡2:1-3, 롬5:14 롬3:23)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다.(롬3:23) 인간은 다 죽게 되었고 심판 받게 되었다.(롬6:23, 롬6:16,17, 약1:15, 히9:27) 인간에게 죄를 해결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속죄가 필요하다.

(4) 속죄의 완성은 역사적으로 객관성을 갖는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속죄는 사람 편에서의 어떤 참여나 바친 것 없이 단번에 완전하게 이루어졌다. 이 속죄 사역은 그 혜택을 받는 사람 편에서 어떤 형태의 인식이나 응답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확실하게 이루어졌다. 이 속죄에서 나오는 주관적 효과는 역사적 객관성을 전제로 한다. 속죄의 주관적 효과는 속죄의 객관적 사실을 주관적으로 믿음으로 받아드릴 때만 이해할 수 있고 따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누가 이해해주는 것과 상관 없이 그리스도 안에 속죄는 단번에 확실하게 이루어진 객관성, 역사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8장1절-2절)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히9장11절-13절)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고 죽으실 때 그리스도의 사역, 곧 완전한 속죄가 이루어졌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운명하시면서 <내가 다 이루었다>(요19:30)말씀하셨다.

(5) 속죄의 완성은 영원히 유효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년 대 속죄제사를 드려야 했다.(레16:6-31) 이스라엘 백성의 대 속죄제사는 1년만 유효했지만 그리스도의 속죄는 영원히 유효한 속죄다.(히9:11-13, 25-28)

(6) 속죄의 완성은 믿는 자에게만 유효한 것이다.

성경에서 그리스도가 온 세상을 위해 죽으셨다고 말한다.(요1:29, 3:16, 딤전2:6, 4:10, 딛2:11, 벧후2:1, 3:9, 히2:9, 일요2:2) 그리스도의 속죄는 온 세상 사람에게 다 언제나 유효하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속죄를 받는 사람은 믿는 사람들뿐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딤전4:10)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9)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요17:9)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엡5:25)

그리스도의 속죄의 효력은 영원하고 누구에게나 항상 열려 있지만 결국 이 효력은 택함 받고 구원받은 사람에게만 유효한 것이 된다.

(7) 그리스도와 연관된 속죄의 효과

1. 그리스도는 속죄를 통하여 메시야적 영광과 영화를 회복하였다.(요 17:5)

2.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에게 은사와 은혜를 충만하게 주시게 되었다(시 68:18; 엡 4:8; 행 2:33).

3. 죄인과 연관된 속죄의 효과

① 죄인에게 구원을 가능케 했고 구원을 확실하게 했다.

② 속죄는 다음 것들을 확고히 했다.

a. 칭의, 양자됨. b. 중생, 성화 c.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하나님과의 교제와 영화,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영원한 행복

(8) 속죄의 범위

1. 논쟁점 그리스도의 속죄가 단지 선택한 자만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인가 가 늘 논쟁점이 되었다.

2. 개혁파의 입장

① 개혁파의 입장은 그리스도가 실제적으로 분명하게 선택받은 자만을 위해 죽으셨다고 본다.

② 화란의 Arminians들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못 받지만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고 주장한다.

③ Saumur학파에 속한 Cameron, Amyraeds와 영국의 Wardlaw John Brown 같은 학자 들은 하나님의 이중 예정을 말했다.

a.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조건으로 그리스도의 속죄적 죽음으로 모든 사람을 구원하 시려는 작정 - 그러나 하나님은 이것의 불가능을 아시고,

b. 선택한 일정의 사람들에게 은혜를 주어 그들의 마음 속에 신앙을 일으키어 그들의 구원을 확실케 하시려는 작정이 있었다고 보았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작정하시 고 변경하시어 다시 작정하시는 그런 불완전한 하나님이 아니시다.

3. 제한 속죄 교리에 대한 증명

① 하나님의 의도는 항상 확실하며 유효하다. 하나님의 의도가 사람에 의해 변경될 수 없 다. 그러니까 사람이 불신앙 때문에 구원받지 못한다면 -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구원 하시려는 의도가 유효하지 못한 결과가 된다. 불신앙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택한 백성만 구원하시기를 작정한 증거가 된다.

② 성경은 많은 경우 그리스도의 고난을 특별한 대상에게만 적용시키고 있다. 그의 양(요 10:11, 15), 그의 교회(행 20:28; 엡 5:25-27), 그의 백성(마 1:21),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롬 8:32-35).

③ 그리스도는 자신의 중보적 사역을 스스로 제한하는 기도를 했다(요 17:9).

4. 제한 속죄 교리에 대한 반대들

① 그리스도가 세상을 위해 죽으셨다는 성경 구절이 있다(요 1:29, 3:16, 6:33, 51; 롬 11:12, 15; 고후 5:19; 요일 2:2) - 그리고 여기의 “세상”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라고 해석을 한다. 그러나 성경에 쓰여진 “세상”이란 말이,

a. 다양한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눅 2:1; 요 1:10; 행 11:28, 19:27, 24:5; 롬 1:8; 골 1:6).

b. 모든 사람을 뜻하지 않고 특수 사람을 뜻하고 있다(요 7:4, 12:19, 14:22, 18:20; 롬 11:12, 15).

c. 롬 11:12, 15에서 “세계”는 이스라엘을 제외한 말로 온 세계의 뜻이 아니다. ② 롬 5:18; 고전 15:22; 고후 5:14; 딤전 2:4, 6; 딛 2:11; 히 2:9; 벧후 3:9 등에 쓰여 진 “모든”, “모든 사람들”은 문맥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이 말들도 제한된 사람을 뜻한다(롬 5:18 - 아담 안에 있는 사람의 뜻). 그러니까 이런 구절이 제한 속죄를 반 대하는 성경으로 쓰여지는 것은 잘못이다.

(9) 속죄는 죄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죄인을 죄인으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

구원받은 성도가 속죄를 받았어도 여전히 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이 땅에서 죽게 된다. 속죄는 영적 죽음 곧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분리에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화목의 회복으로 죄인인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함으로 우리를 의인(義人)으로 여겨주시는 것이다. 속죄는 실제적으로 죄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실제적인 죄를 의로 여겨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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