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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3월
II. 제사장 직분

A. 제사장에 대한 성경적 개념

1. 성경에 사용된 용어들

① 히브리어<코헨> - 교회의 직임자를 가르키는 말로 쓰여졌다.

② 히브리어 <크마림>은 우상을 섬기는 제사장들에게 쓰인 말이다. (왕하 23:5; 호 15:5; 습 1:4).

③ 헬라어 - 히에류스(ιερυς) - 강한 자, 신성한 사람, 하나님께 봉헌된 사람을 나타낸다.

2. 예언자와 제사장 사이의 구별

① 예언자도 제사장도 다 같이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직이다.(신 18:18; 히 5:4).

② 예언자는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대언자로, 하나님의 사자로 임명되며, 제사장은 하나 님께 대한 백성의 대표자로 임명되었다.

③ 제사장도 교육을 했지만 예언자가 도덕적, 영적 의무와 특권을 많이 말한데 반해 제 사장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예식 준행을 담당했고 제사에 대한 교육을 했다.

3. 성경에 암시된 제사장의 역할

◆ 히 5:1절이 제사장의 임무를 잘 가르쳐 준다.

① 백성의 대표자로 백성들 가운데서 선택되었다.

② 제사장은 하나님에 의해 임명되었다.

③ 제사장은 백성들을 위해 종교적 일을 수행했다.

④ 제사장은 죄를 위해 제물을 바쳐 제사를 수행했다.

⑤ 백성들을 위해 간구(히 7:25)했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백성을 축복했다.(레 9:22)

4.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대한 성경적 증거

① 구약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예언, 예표하고 있다(시 110:4; 슥 6:13).

② 신약은 그리스도를 제사장으로 부른다(히 3:1, 4:14, 5:5, 6:20, 7:26, 8:10.)

B. 그리스도의 제사적 사역

1. 성경에 있는 제사적 사역

① 선물설(the Gift Theory)

제사는 신적인 것과 선한 관계를 맺고 은총을 받기 위해 그에게 선물로 바쳐지는 것 이란 설이다.

그리나 성경은 제사의 제물은 감사로 드려지는 것이요, 속죄의 표로 드려지는 것이라 가르친다.

② 성례적 교제설(The Sacramental - Communion Theory)

이것은 동물을 신으로 생각하는 토템주의적 신관에 기초한 것으로 동물을 제물로 드 리고 먹음으로 신을 먹어 신과 동화된다고 생각하는 설이다.

그러나 이런 설을 전혀 성경의 가르침과 다르다.

③ 숭배설(The Homage Theory)

제사는 신께 대한 숭배와 의존의 표현이라는 설이다.

그러면 왜 동물로 제사를 드려야 하는지 이 설은 설명을 못한다.

④ 상징설(the Symbol Theory)

동물의 피를 취하여 생명의 근원을 하나님께 드리고 고기를 사람이 취함으로 하나 님과 생명의 교제를 갖는 것을 상징한다는 설이다.

그러나 성경이 가르쳐 주는 제사는 속죄가 근본이다.

⑤ 속죄설(The Piacular Theory)

제물로 제사를 드리는 사람의 죄를 대속한다는 설로 성경적 제사설이다.

a. 노아의 제사를 속죄 감사가 포함된다(창 8:21 - ).

b. 욥의 제사도 자녀들의 죄를 속죄하는 것이었다(욥 1:5).

c. 이 제사의 제물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이다.

d.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명한 제사도 속죄를 위한 것이었다.

2. 예표적․예언적 성질

① 속죄적․대속적 성질

이 속죄적 성질은 속죄제와 속건제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리고 번제와 화목제에 도 나타난다.

a. 레 1:4, 4:29, 31, 5:10, 16:7, 17: …절

b. 짐승에게 안수한 것은 죄를 이전(전가)하는 상징이었다.

c. 제단에 피를 뿌리는 것은 죄를 덮어주는 상징 이었다.

d. 드리는 자의 죄를 용서받는 것이었다( 레 4:26, 31, 35 …).

② 예표적, 예언적 성질

a. 희생제물의 대속적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적 고난과 그의 대속적 죽음을 예 표하는 것이었다. 이 제사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시 40:6-8절에 기록되어 있다. 그리스도는 구약의 제사가 자신을 가리켜 기록한 것이라 말한다.

b. 예수 그리스도가 올 때 구약의 그림자로서의 제사는 없어진다(히 10:5-9)

c. 골2:17 구약의 제사가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표한다.

d. 히9:23-24, 10:1, 13:11-12 : 모세가 명한 모든 제자가 그리스도를 예표한 것으 로 그리스도에게서 완성된다. e. 고후5:21; 갈3:13; 요일1:7-그리스도의 속죄 제사가 구약 제사의 성취이다. f. 사 53장과 유월절 양이 곧 예수 그리스도이다(요1:29; 고전5:7).

③ 제사의 목적

a. 범죄자가 하나님의 나라 백성으로서의 권리를 범죄로 상실했을 때 제사는 제사하는 사람에게 외면적인 특권을 회복받는 방편이 되었다.

b. 제사 자체가 그들의 도덕적 범죄를 온전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예수 그 리스도라는 참제자를 통해 속죄할 모형으로 필요했다.(히9:9; 히10:4; 히10:1)

3. 그리스도의 제사적 사역에 대한 성경적 증거

①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되 완전케 대속하는 대제사장이시다(히5:1-10, 7:1-28, 9:11-15, 24-28, 10:11-14, 19-22, 12:24; 5:5, 7:26, 9:14)

② 바울서신에도 그리스도의 제사장적 사역을 말하고 있다(롬3:24-25, 5:6-8; 고전5:7, 15:3; 엡5:2) ③ 요한의 기록에도 동일한 기록이 있다.(요1:29, 3:14-15; 요일2:2, 4:10). ④ 구리뱀은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이다. 구리뱀을 쳐다볼 때 병독에서 구원되었듯 이 십자가에 들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사죄되는 길임을 가르쳐 준다.

4. 현대 신학에서 그리스도의 제사적인 사역

현대 신학에선 그리스도의 선지자직을 강조할 뿐 그리스도의 왕직과 제사장직에 대해 무 시하는 입장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을 더 이해하려면 속죄적 사역에 대해 더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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