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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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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1월
(2) 신적 협력이 사람은 사람의 일을 ,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라는 견해 : 이것은 사역의 분담을 잘못 해석한 데서 온 견해다.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사람의 일에 간섭하시고 주관하신다.

3. 신적 협력의 특성들

(1) 선재적이며 선결적이다. (논리적으로)

신적 협력은 이전에 있던 사람의 활동에 따라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재적이며, 선결적이다. 단 하나의 행동도 하나님의 공작 없이는 불가능하다.(고전 12:6, 엡 1:11, 신 8:18, 빌 2:13)

(2) 동시적이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의지나 능력과 독립하여 역사할 수 없으며, 매순간마다 하나님의 유효적 의지에 의해 행동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적 협동은 동시적이다. (행 17:28)

(3) 직접적이다.

빌 2:12-13에 보면 하나님은 직접 사람 안에서 소원하시는 것과 행하는 것을 아울러 하신다.

4. 신적 협력과 죄

펠라기우스파, 반(Semi) 펠라기우스파, 알미니안파는 하나님의 협력의 교리를 하나님을 죄의 창시자로 만든다고 반대한다. 죄행도 하나님의 허용하에 있지만 하나님이 죄를 범하도록 하시지는 않는다. (창 45:5, 50:20, 출 14:7, 사 66:4, 롬 9:22, 살후 2:11, 시 76:10, 행 3:13)

D. 통치

1. 신적 통치의 성질

신적 통치는 하나님께서 자기 영광을 위하여 만물을 목적 있게 통치하시므로 자신의 계획의 성취를 확실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활동이다. 신적 통치는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말한다. (마 2:25, 행17:24, 딤전1:17, 6:15, 계 1:6, 19:6)

2. 이 통치의 범위

하나님의 통치는 우주적이다.

만세와 만대의 그 피조물을 통치하시며(딤전 1:17, 6:15, 단 4:34-35, 시 22:28, 103:19),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이 포함된 영원한 것이며, 이성적 세계와 비이성적 세계에 다 미치는 것이며(행 14:7, 마 5:45, 6:30, 잠 21:1, 시 104:21), 인간 역사의 모든 것이 다 포함된다.

E. 비상 섭리, 또는 이적

1. 이적의 성질

이적은 제 2원인의 매개 없이 자연을 초월해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직접적 동작, 즉 하나님의 비상 섭리를 뜻한다.

2. 이적의 가능성

이적은 자연 법칙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 법칙을 초월하는 것이. 전능한 하나님이 자연 법칙을 초월하여 이적을 행하신다.

3. 이적의 목적

이적의 목적은 구속의 준비와 계시의 증명이다(히 2:3-4, 요 20:30-31). 성경의 이적은 선지자와 사도들의 메시지를 확증하고 증명하는 것이다.

4. 금세의 이적들

이적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이 개신교회가 갖는 일반적 견해다. 금세에도 치유와 기타 이적이 일어날 수 있지만 예수님 당시나 사도 시대의 표적과는 다른 것이다. 금세의 이적은 기도의 응답으로 오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다.

대미(大尾) (감사합니다. 다음회부터는 교회론을 이 란에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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