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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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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1월
D. 하나님의 신적 작정의 특징

1.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한다. (엡 3:10-11, 시 104:24, 렘 10:12, 51:15)

2.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하다.

하나님의 어떤 행동, 즉 창조와 칭의 같은 것은 시간 안에 종결된다. 이것은 하나 님의 시간적 행동이다. 그러나 작정은 하나님밖에 있는 사물들과 관계됨에도 불 구하고, 작정자체는 하나님 본질 안에 있는 것으로 영원하다. 그래서 하나님의 작 정은 영원의 동시성과 비계성을 갖는다. (행 15:18, 엡 1:4, 딤후 1:9)

3. 하나님의 작정은 효과적이다.

하나님이 작정하신 것은 반드시 어떤 경우에라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작정이 사람과 관계될 때 :

(1) 행위 자체는 자유이다.

(2) 그의 선례들과 문제에 일어난 행위는 본래 그대로 된다.

(3) 그 행동의 현재의 모든 조건들은 본래의 그대로가 된다.

(4) 그 행동은 행위자 편에서 완전히 자발적이요

(5) 그것은 미래일 것이다.

※ 이삭이 야곱을 축복한 일, 야곱이 에브라임 머리에 오른손을 얹은 일, 가롯유 다의 일.

4.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적이다.

사람의 계획은 목적을 잘 파악 못했거나 혹은 형편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그러 나 우리 하나님은 전지한 분이기 때문에, 그리고 전능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진실성이다.(욥 23:13-14, 시 33:11, 사 46:10, 눅 22:22, 행 2:23)

5. 하나님의 작정은 무조건적이요, 절대적이다.

하나님의 작정이 모든 점에 있어서 작정 그 자체의 본질적 부분이 아닌 어떤 것 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작정하시고 실행하시며, 이 실행도 하나님의 작정에 속한 절대적인 것이다.

※ 야곱선택 - 이삭은 에서를 축복하려 하지만 하나님의 작정대로 야곱을 축복하게 된다.

6. 하나님의 작정은 보편적이요, 포괄적이시다.

하나님의 작정은 물리적이든, 영적이든, 선이든, 악이든, 무엇이든지 다 포함한다. (엡 1:11) 하나님의 작정이 포괄하는 것은,

(1) 사람의 행동 (선행 ; 엡 2:10, 악행 ; 잠 16:4, 행 2:23, 4:27-28)

(2) 우발적 사건들 (창 45:8, 50:20, 잠 16:33)

(3) 목적과 방편들 (시 119:89-96, 살후 2:13, 엡 1:4)

(4) 사람의 생명의 기간 (욥 14:5, 시 39:4,행17:26)

(5) 사람의 거주지 (행 17:26)를 포함한다.

7. 죄에 관하여는 허용적이다.

하나님이 그 작정을 실현코자 사람에게 작동하여 죄악을 일으키려는 작정은 없 으시다. 하나님은 미래의 죄악된 행동은 확실하게 작정하셨지만 이 작정에서 하 나님은,

(1) 유한적 의지의 죄악된 자기 결정을 방해하지 않는 것과

(2) 이 죄악된 인간 자신의 결정을 통제하시고, 관할하실 것을 작정하셨음을 뜻 한다.(시 78:29, 106:15, 행 14:16, 17:30)

E. 작정의 교리에 대한 반대들

1. 루터파 : 구원론적으로만 해석한다.

2. Pelagians 와 Socinians : 비성서적이라 본다.

3. Semi- Pelagians, Arminians : 작정 교리를 반대한다.

4. 반대의 이유들과 답변

(1) 작정교리는 사람의 도덕적 자유와 모순이 된다고 반대한다.

성경은 하나님이 사람의 자유적 행동들을 작정하셨지만 또한 그 행동하는 자 들은 자유적이어서 그 행동에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 (창 50:19-20, 행 2:23)

하나님은 이 세상에 일어나야할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 자신의 직접적 동작 에 의해 실행하기로 작정하시지 않으신다.

(2) 인간적 노력의 모든 동기들을 제거한다고 반대한다.

하나님이 결정한대로 모든 것이 된다면 인간은 미래에 관심가질 필요가 없으 며, 개선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성경은 율법과 복음을 통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방편들을 채용할 의무를 강조한다.

작정은 논리적으로 결과들보다 앞서 있고 또한 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자 유적인 인간 행위도 포함되어 있다.

(강의 참고:이점이 운명론과 다르다. 운명론은 사람의 어떤 행동과 상관없이 모든 일들이 운명대로 된다고 보는데 반해 하나님의 작정론은 하나님의 작정속에 인간이 행동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포함한다. 야곱은 작정 속에 축복의 자녀지만 이삭과 에서를 통해 축복받는 길이 막힌다. 그러나 야곱은 축복을 사모하며 노력하여 복을 마침내 받고, 에서는 받을 복을 등한히 여겨 결국 복을 받지 못한다. 결과적으로는 하나님의 작정대로--리브가가 잉태했을 때 하나님이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 말씀하셨다--작은 자 야곱이 복을 받아 에서가 야곱을 섬기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앞에 복을 받은 백성이지만 저들이 범죄 할 때 큰 화를 받았다. 하나님의 작정 속에 죄를 통한 화와 순종을 통한 복이 들어 있는 것이다.)

(3) 하나님을 죄의 창시자로 만든다.

하나님은 죄의 원인이 아니시며 죄가 없으신 분이다. (시 92:15, 전 7:29, 약 1:13, 요일 1:5) 하나님은 도덕적 존재들을 만드시고 그의 자유 행위를 허용하 시고 계시다. 하나님 안에서 죄에 관한 작정은 하나님의 효율적 작정이 아닌 허용적 작정이시다. 성경이 가르쳐주는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죄를 작정치 않 으신 분이요, 죄가 없으신 분이요, 그리고 이 죄는 하나님의 허용 하에 이 세 상에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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