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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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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9년 3월
3. 이 왕직의 기간

① 왕직의 시작 : 그리스도가 영원 전에 중보적 왕으로 임명받으셨으며, 인간 타락 후 곧 이 직무를 수행하기 시작하셨다(잠 8:23; 시 2:6). 그러나 그가 공적으로 자기 보좌를 취하신 것은 부활 승천하시어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때부터이다(행 2:29-36; 빌 2:5-11).

② 왕직의 결말 : 그리스도는 영원까지 왕으로 계시지만 - 세계의 종말에 그 양식은 달라 진다. 그리스도는 영원히 영적인 왕직을 가지시지만 그리스도의 재림 시 그는 이 우주 의 현실적인 왕으로 통치하시게 된다(히 1:8; 히 7:1-3; 사 9:7; 단 2:44; 삼하 7:13, 16; 눅 1:33; 벧후 1:11).

B. 우주에 대한 그리스도의 왕직

1. 이 왕직의 성질

그리스도는 택한 백성들의 왕만일 뿐 아니라 - 만물을 통치하시는 왕이다. 만왕의 왕, 만물과 우주의 왕이신 그리스도는 개인과 국가와 단체와 사회의 운명을 좌우하심으로 그 백성을 보호하시고 그 백성의 점진적 성화를 궁극적으로 완성하신다. 그래서 그 백성을 보호하시며 원수들을 굴복, 파멸시킴으로 왕으로서 의를 나타내신다.

2. “정권의 왕국”과 “은혜의 왕국”간의 관계

그리스도는 땅 아래 것과 땅 위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으로 우주에 대한 왕직을 가 짐으로 영적인 왕국을 보호하시게 된다. 정권의 왕국은 영적 왕국을 침해할 수 없으며, - 잠시 그런 노력들이 있었으나 - 우주의 왕이신 그리스도는 항상 영적 왕국의 백성들을 우주의 왕으로 보호하신다.

3. 이 왕직의 지속

그리스도가 하나님 우편에 올리우셨을 때 우주에 대한 왕직을 수행하게 되었다(시 2:8-9; 마 28:18; 엡 1:20-22; 빌 2:9-11). 이것은 그리스도의 승귀의 한 부분이다. 그 가 이 직무 수행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과거에 갖지 못했던 어떤 것이 주어 진 것이 아니 라 본래 가지셨던 것을 수행하시게 된 것이다. 이 왕직은 영원까지 지속될 것이다(고전 15:24-28). 그리고 원수들에 대한 승리가 완성될 때 - 성도는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하 게 된다. 여기서의 왕은 다시는 죄와 사망이 지배할 수 없고, 어떤 유형, 무형물은 피해를 줄 수 없는 왕권을 뜻한다.

-大 尾-

(감사합니다) (다음부터는 교회론을 올리겠습니다.)

Ⅶ. 그리스도의 왕의 직분

A. 그리스도의 영적인 왕직

1. 이 왕직의 성질

① 그리스도의 왕직은 그의 백성과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군주적 통치권을 의미한다. ② 그리스도가 왕직이 영적인 것은 - 그리스도의 왕직이 직접적으로 그 백성의 구원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③ 그리스도의 왕직이 영적인 것은 - 그리스도는 폭력이나 외부적 수단에 의해 통치 하 시지 않고 - 진리와 지혜, 공의와 거룩, 은혜와 자비의 영이신 말씀과 성령에 의해 통치되기 때문이다.

④ 이 왕직은 교회의 모임이나 통치, 보호에서 나타난다.

⑤ 그리스도의 왕직은 표현한 성경 구절들 < 시 2:6, 45:6, 7(cf. 히 1:8, 9), 시 132:11; 사 9:6, 7; 렘 23:5 6; 미 5:2; 슥 6:13; 눅 1:33, 19:27, 38, 22:29; 요 18:36, 37; 행 2:30-36 …).

⑥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로 불리우는 것도 그리스도의 왕직을 포함한다(엡 1:22, 4:15 5:23; 골 1:18, 2:19).

⑦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요 왕이시라는 것은 아래와 같은 관계를 뜻한다. a. 그리스도의 머리로서의 직분은 그리스도와 그 지체인 교회 사이의 신비적 연합을 가르쳐 주며, 그래서 이 관계는 그리스도의 존재의 영역에 속한 것이라면 그리스 도의 왕의 직분은 그리스도가 권위로 옷 입이셨으며, 그리스가 재판자이신 것을 뜻한다.

b. 그리스도의 머리로서의 직분은 그리스도의 왕으로서의 직분에 따라 나오는 것이 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로서 주시는 성령도 교회와 교회에 대하여 왕적으로 역사하신다.

2. 확장되는 왕국

① 이 왕국은 구속의 사역에 기초한다.

은혜의 왕국은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에 기원되지 않고, 그리스의 구속적 사역에 의해 기원한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자기의 효능으로 이 왕국의 시민이 될 수 없다.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속받은 자만이 왕국에 시민이 되는 특권을 가진 다.

② 이 왕국은 영적 왕국이다.

◆ 구약시대의 신정적 왕국이 이 왕국의 모형이다. 이스라엘 나라에서 하나님은 왕이시 고, 율법 수여자시고, 심판자였으며, 이스라엘의 지상적 왕은 하나님의 왕권을 대표한 자로서,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심판자로 임명된 여호와의 대리 자였다.

◆ 은혜의 왕국은 신약에서 하나님의 나라, 하늘의 왕국과 동일하다. 그리스도는 중보적 왕이시다.

◆ 왕국의 영적 성질은 성경 여러 곳에 암시된다. 왕국은 유대인의 외면적이고 자연적인 왕국이 아니라는 것이 마 8:11-12, 21:43; 눅 17:21; 요 18:36 등에 암시되었다.

◆ 왕국은 중생에 의해 들어갈 수 있으며(요 3:3, 5), 그것은 땅 속에 들어간 씨와 같으 며(마 4:26-29), 겨자씨와 같으며(막 4:30), 누룩과 같다(마 13:33).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으며(눅 17:21),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롬 14:17). 이 왕국 의 시민들은 마태 5장에 언급되어 있는 8가지 자격을 가진 자들이다.

◆ 인간적인 노력만으로는 한 사람의 마음에도 이 왕국이 건설될 수 없다. 이 왕국은 그 리스도의 구속적 은총으로만 이루어지는 왕국이다.

③ 이 왕국은 현재적이고 미래적인 왕국이다.

이 왕국은 현재적이요 항상 발전하는 그의 백성들의 마음과 생활에 있는 영적인 실상이 며, 따라서 끊임없이 확장되어 나간다. 예수님과 사도들은 이미 그들 당시에 이미 임재 했던 왕국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마 12:28; 눅 17:21; 골 1:13). 그리고 이 왕국은 미래 적 소망이요, 종말론적 실상이다(마 7:21, 22, 19:23, 22:2-14, 25:1-13, 34; 눅 22:29-30; 고전 6:9, 15:50; 갈 5:21; 엡 5:5; 살전 2:12; 딤후 4:18; 히 12:28; 벧후 1:11 …).

그러나 이 왕국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그리스도의 왕으로서의 통치가 유형적으로 이루 어질 것이다. 이 왕국은 현재 왕국의 발전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만 가능하다.

④이 왕국은 교회와 전적으로 동일하지는 않지만 많은 관계가 있다.

왕국의 시민권은 무형적 교회의 회원권과 같은 범위 내에 있다. 그러나 유형적 교회는 대 단히 중요하며, 유형적 교회는 신적으로 이루어진 왕국의 외면적 유기체이다. 유형적 교 회는 땅 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하나님이 주신 방편이다. 하나님의 나라와 유형 적 교회가 같은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마 8:12, 13:24-30, 47-50).

Ⅵ.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

A.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상징, 예표

번제단에서 흠없는 희생물이 죽어 제물이 된 것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의 예표요, 금 향로에서 매일 드려지는 분향이 그리스도의 중보적 사역의 예표라면 금향로의 향은 하 나님께 올리는 대언의 기도였다. 그런데 향은 오직 번제단에서 취해진 불로만 사를 수 있다는 사실은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이 제사적 사역에 기초함을 상징적으로 가르쳐 준다.

2.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에 대한 신약 성경의 지시들

◆파라크레토스라는용어는요한복음에서는<보혜사>로(요14:16,26, 15:16, 26:7) 번역되었고 -요일 2:1에선 <대언자>로 번역이 되었다.

◆ 이 말은 수동태로 <다른 사람의 곁에 부름 받은 자>로 제 2차적인 개념으론 그를 <조연하는 조언자>의 뜻을 가진다.

◆ 그래서 <도움을 위해 불리움을 받은 자>, <대언자>, <(다른 사람의 )(소송을 변론하며 그에게 지혜로)>, <위로자>의 뜻을 갖게 되었다.

◆ 이 <대언자>는 주로 성령께 대한 말로 쓰여지지만 - 롬 8:24; 히 7:25, 9:24 등과 요일 2:1에는 그리스도가 대언자 임을 말해 준다.

◆ 그리스도는 사탄에 대항하여(고소자) 성부에게 성도의 변호하시는 대언자라면 성령 님은 -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사역을 대언하시며, 조언하신다.

B.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의 성질

1. 그리스도의 사역은 그의 기본적 사역인 속죄의 사역과 분리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은 그가 백성을 위해 드리는 기도에 있다고 이해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은 - 그의 속죄의 사역인 것이다.

2.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완성된 제사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가 그것을 하나님께 드린 것 같이 그리스도는 자신을 제물로 드림으로 완전하고 충족한 제사를 가지고 하늘 성 소에 들어가 그것을 하나님께 드렸다. 대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가 하나님 앞에 이를 때 에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을 그 가슴에 가진 것같이 그리스도는 자기 백 성의 대표로 하나님 앞에 나타나 인류를 하나님 앞에 회복시켰다(히 9:24)

3. 속제외서와 같인 대언에도 재판의 요소가 있다. 속죄를 통하여 모든 율법의 공의로운 요구를 만족케 하셨다. 그러나 사탄은 언제나 성도에 대한 고소를 하고 있으며 - 이때 그리스도는 그의 완성된 사역을 지적하심으로 그 고소를 모두 응수 하시고 만족케 하 신다. 롬 8:33-34은 이 사실을 잘 가르쳐 준다.

4. 그리스도의 대언적 사역은 우리의 점진적 성화와도 관련이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기도할 때에 우리의 기도를 인간적인 기도에서 그리스 도의 기도로 성화시키신다. 우리의 봉사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성화된다. 벧 2:4, 5 엔 우리의 모든 제사(기도, 봉사, 예배)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받 으실 제사로 되어짐을 뜻하는 말로 그리스도를 “거룩한 제사장”이라 부르고 있다.

5. 그리스도의 대언의 사역은 그 백성을 애호(LOVING CARE)하시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시험에서 성도를 도와주신다(히 4:15, 2:18)

C. 대언하시는 인물과 사물

1. 대언하시는 인물의 대상은 세상 모든 사람이 아니라 - 그의 백성만을 위한 대언을 하 신다. 이것은 속죄의 제한성과 롬 8:34; 히 7:25; 히 9:24에서 추론되며, 여기서 “우 리”는 구속받은 자들이다. 요 17장의 대제사장의 기도에서 이 기도가 믿는 자를 위한 기도임이 분명하다(요 17:9, 20).

2. 그리스도가 대언하시는 것은,

① 선택받은 자들이 그리스도에게 나오도록 기도하시며,

② 그리스도에게 나온 자들이 죄에 대해 용서받을 수 있도록

③ 그리스도에게 나온 자들이 칭의의 열매들의 계속적 경험을 위해

④ 믿는 자가 사탄의 고소와 시험에서 보호되도록

⑤ 성도가 점차적으로 성화되도록(요 17:17)

⑥ 성도가 천계와 계속 교제되도록(히 4:14, 16, 10:21, 22)

⑦ 성도의 봉사가 하나님께 열납 되도록(벧전 2:5)

⑧ 성도가 마침내 천국의 완전한 기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하신다.

D. 그리스도의 대언의 특성

1. 대언의 연속성

그리스도는 객관적으로 제사적 사역을 완성하신 것으로 끝나지 않고 지금도 그리고 미 래도 계속적으로 우리를 위한 중보의 사역, 대언의 사역을 계속 하고 계신다.

2. 대언의 권위성

그리스도의 간구는 하나님 보좌에 애걸하는 간구가 아니라 - 성부에 대한 성자의 “요 구”인 것이다.

3. 대언의 유효성

그리스도의 대언의 기도는 결코 실패함이 없는 기도이다. 그리스도의 대언의 사역은 언제나 확실하게 유효하다. 요 11:42에 나사로를 위한 기도가 그 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