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rs in GetInsertSQL. Connection or SQL invalid. Try using $connection->debug=true;

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본문 제목 2018년 2월
3. 이스라엘 백성이 지키는 삼대절기

이스라엘 백성이 지키는 삼대절기는 유월절(무교절) 오순절(칠칠절) 초막절(수장절)이다.(신16:16, 대하8:13)

유월절

이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절기다. 유월절에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말을 하나님의 말로 받아 모세의 말대로 흠 없는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지방과 문설주에 칠한다. 이 밤에 애급 사람들의 모든 초태생이 다 죽고 바로의 장자도 죽는다. 바로는 강팍한 마음을 돌이켜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해방된 것은 유월절 양이 피를 흘렸기 때문이요 성도가 구원을 얻게 된 것은 그리스도가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렸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바로 우리의 유월절 양이시다(고전5:7)

이 유월절은 우리에게 예수님의 보혈로 은혜로, 믿음으로 받은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출12:3-14)--<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 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신16:1-3)--<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오순절

이 절기는 유월절 이후 50일 째부터 7일간 지키는 절기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땅의 소산으로 양식을 먹으며 첫 번 추수를 감사하는 절기다. 이 오순절이 초실절이오, 77절이다.

(출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오순절에 이스라엘 백성은 첫 추수한 밀 수확을 감사하며 맥추절을 지켰다. 이 오순절은 성도가 구원 받은 후 범사에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며 살아가는 성화를 예표로 가르쳐준다.

오순절에 보혜사 성령이 강림했다.(행2:1-4) 오순절은 성도가 구원 얻은 후 이 땅에서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감사하며 성화 되는 받는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초막절

이 절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지막 추수를 마치고 알곡과 가라지를 갈라 알곡은 창고에 쌓고, 가라지는 불살라버리는 추수 감사절기다. 이 절기가 또한 수장절이다.

(출23:16)--<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신16:13-15)--<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칠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레23:39-43)--<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칠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이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모든 추수를 끝내고 곡식들을 알곡과 가라지로 갈라 알곡을 창고에 수장하고 가라지는 밖에서 불살라버리는 절기다. 이 초막절은 주님 지상 재림 후 흰 보좌에 앉으셔서 생명록에 이름이 없는 모든 사람들을 심판하셔서 영원한 지옥에 던져 넣고,(계20:11-15) 구원 받은 사람을 영원한 천국으로 영접하시는(계21장) 받을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이스라엘 백성이 지키는 삼대절기 유월절(무교절) 오순절(칠칠절, 초실절) 초막절(수장절)은 우리에게 받은 구원, 받는 구원, 받을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4. 구약전체에 나오는 제사들

구약에는 창세기로부터 말라기까지 계속해서 제사에 관한 교훈과 명령과 사건들이 나온다. 구약의 이 모든 제사는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속하심으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게 되는 구원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구약에 나오는 번제, 소제 속죄제, 화목제, 속건제의 제물은 곡물제사인 소제를 제외하고(소제에는 소금과 향유가 들어가야 했고, 여기서 소금은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의 언약을 상징한다) 모두 흠 없는 양이나 소가 피를 흘려 제물이 되었다. 이렇게 제사에 흠 없는 제물이 피를 흘린 것은 죄 없는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려주심으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할 것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는 제사를 통해 용서를 받았고, 이스라엘 백성은 제사를 통해 하나님과 거듭 화목해지는 관계를 유지하였다. 구약에 나오는 모든 제사에서 제물은 예수님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담당하신 흠 없는 제물이시다.

민수기21장에 나오는 놋 뱀의 사건은 예수 믿고 구원 얻는 진리를 너무 잘 가르쳐준다.

질문 13) 구약 민수기에서 불 뱀에게 물린 사람이 장대에 달린 놋뱀을 쳐다보면 불뱀의 독을 이기고 살아난 것은 어떤 의미인가.

답:

민수기 21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계속된 원망으로 하나님이 그들에게 불뱀을 보내 물게 하셨고 이렇게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 뱀에게 물려죽게 될 때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여 저들을 위해 놋으로 뱀을 만들어 높은 장대에 매달아 세우게 하고, 불 뱀에게 물린 사람이 이 놋 뱀만 쳐다보면 그 독이 없어져 살게 하신다.

그런데 예수님은 이 놋 뱀과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게 될 것을 동일시하신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요3:14-15)--<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12:32-33)--<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민수기 21장의 놋 뱀의 사건과 예수님이 십자가 지신 사건은 한 가지로 놋 뱀의 사건은 우리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 얻는 진리를 잘 가르쳐준다.

① 광야에서 불 뱀에게 물린 사람이 불 뱀의 독을 이기고 살아나는 길은 놋 뱀을 쳐다보는 길 하나 뿐이었다. 그리고 이 길은 모세의 말을 하나님의 말로 받아드리는 믿음의 길이다. 불 뱀의 독이 놋 뱀을 쳐다보면 없어진다는 것은 누구도 그 지식이나 상식으로 믿을 수 없는 말이다. 수 천 년 전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의 보혈과 죽음이 우리의 죄를 정하게 씻어주어 우리가 이 예수를 구주로 믿으면 영생을 얻는다는 복음도 이와 꼭 같이 사람의 지식이나 상식으로 믿어지지 않는 말이다.

② 광야에서 불 뱀에게 물린 사람에게 이러 이렇게 생긴 어떤 풀을 뜯어 그 진액을 불 뱀에게 물린 상처에 바르면 독이 없어진다고 모세가 말했다면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말이었다. 그러나 불 뱀의 독이 지금 내 몸에 퍼져가고 있고 내가 죽어가고 있는데 장대 위에 높이 달린 놋 뱀만 쳐다보면 독이 없어진다는 말은 누구도 그 상식과 지식으로 받아 드릴 수 없는 말이었다. 오늘 세상 사람들에게 누구든 자신의 일생 동안 천 가지 선행을 하거나 1 억 원 상당의 구제를 하면 하나님이 그 죄를 용서해주고 구원 얻을 수 있다고 말하면 이 말이 예수를 믿기만 하면 모든 죄가 하나님 앞에 다 용서받고 구원 얻는다는 말보다 훨씬 더 믿기 쉬운 말이다.

③ 광야에서 불 뱀에게 물린 사람이 그 독을 이기고 살아나는 길은 오직 한 길, 그것이 머리로 믿어지든 안 믿어져서 의심이 나든, 장대에 달린 놋 뱀을 쳐다보는 한 가지 길이었던 것 같이 오늘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그 죄를 용서 받고 구원 얻는 길은 지식으로 믿어지지 않아도 십자가에 달려죽은 예수님이 내 구세주라는 복음을 yes 하고 받는 길 뿐이다.

④ 광야에서 들려진 놋 뱀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예수님이 친히 동일시 한 것은 믿음으로 구원 얻는 길에서 믿음의 사건이 지식을 넘어선 것임을 가르쳐준다. 광야에서 불 뱀에게 물려죽을 때 구원을 주는 믿음은 놋 뱀을 쳐다보는 것이었고, 오늘 우리들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 되는 길은 십자가를 쳐다보는 믿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