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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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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8년 2월
(4) 시내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백성은 애급에서 해방되어 시내산 밑 광야로 인도된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의 경계를 벗어나는 길에 홍해가 가로막혀 있었다. 이 홍해도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마른땅으로 갈라주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바다를 육지 같이 건너간다. 받은 구원은 모두가 다 하나님 편에서 이루어진 은혜인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을 떠나 홍해를 건넌 후 시내광야에서 40 년을 지낸다. 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백성이었다.

①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따라가야 할 법이 십계명과 모세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규례였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십계명과 규례는 구원받은 성도가 이 땅에서 성화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것을 가르쳐준다.

애급에서의 구원이 하나님 편에서 다 이루어 주신 것인데 반해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매일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좇아가야 했다. 이것은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가 그 일생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순종하며 살아야 할 성화를 가르쳐주는 것이다.

②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성막을 중심으로 성막에서 하나님을 만나며 생활한다.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것은 십계명과 성막을 짓는 설계도였다.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성막을 완성하여 지성소에 하나님의 법궤를 들여놓는 사건까지를 기록한다.

이 성막에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자신의 임재를 보여주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 성막을 통해 하나님을 만났다. 하나님이 성막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신다고 이렇게 말한다.

(출20:24)--<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출25:8)--<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출25:18-22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한 그룹은 이 끝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하게 할지며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출29:42-46)--<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문에서 늘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내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을 만나리니 내 영광을 인하여 회막이 거룩하게 될찌라 내가 그 회막과 단을 거룩하게 하며 아론과 그 아들들도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며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줄을 알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30:6)--<그 단을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곧 증거궤 앞에 있는 장 밖에 두라 그 속죄소는 내가 너와 만날 곳이며>

하나님은 아주 여러 곳에서 이와 같이 성막, 제단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만나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시리라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막은 하나님과의 만남, 기도, 교제, 용서, 축복을 받는 장소였다. 구원받은 성도에게 성막, 제단, 곧 교회는 그 성화의 중심이 된다. 성도는 구원받은 후 제단 중심으로 살아야 하나님을 계속하여 만나며 성화되어진다.

③ 광야에서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임재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함께 하셨다. 구원 받은 성도에게 하나님은 성령으로 늘 함께 하심으로 보호하신다.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은 구원받은 후 성도가 이 땅에서 받아 가는 구원, 곧 성화를 예표로 보여준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여러 번 넘어지고 많이 범죄 한다. 구원받은 성도가 세상에서 사는 동안 많이 넘어지고 많이 범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징계와 성도의 회개,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과 보호를 통해 마침내 구원으로 나간다.

(5) 가나안 땅에서의 이스라엘 백성

가나안 땅에 들어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왕이 되어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자녀로 살게 된다. 이것은 성도가 부활하여 영원천국에 들어가 하나님과 더불어 영생하게 될 받을 구원을 예표로 보여주는 것이다.

출애굽 사건은 믿음으로 구원 얻는 진리를, 받은 구원(애급에서 유월절 양의 피로 해방)과, 받는 구원(광야에서 성막과 십계명 중심으로 생활), 받을 구원(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의 생활)이 어떤 것임을 그림처럼 보여준다.

3. 칭의는 은혜로 받는다.

칭의는 우리가 행한 어떤 의의 대가가 결코 아니고 하나님의 자유롭고 비 공로 적인 은혜로 얻는다.

가) 칭의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우리가 얻는 칭의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됨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우리가 연합되는 길이 믿음이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행13장 38-39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롬8장 1절)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6장 11절)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롬6장 5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장 23-24절)

칭의와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있다. 천하에 어떤 이름으로도 예수 외에 구원은 없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 4장 12절)

칭의는 우리가 믿음으로 예수님 안에 들어감으로 예수님 안에서 은혜로 얻는다.

나)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얻는다.

칭의는 우리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단번에 완전하게 이루신 구속에서 은혜로 우리가 얻는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장 24절)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롬5장 9절)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히9장 11-14절)

다)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속으로 우리가 은혜로 얻는다.

우리들은 누구라도 내 의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함을 얻을 수 없다 모두가 다 정죄 아래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의는 그것이 아무리 의로워도 다 헌 옷에 불과하다.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쇠패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 가나이다>(사64장 6절)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해방 구원된 것이 순수한 하나님의 은혜였다.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의 바로왕 앞에 모세를 보내신 분이 하나님이셨고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백성 앞에 열 가지 기적과 재앙을 행하신 분도 하나님이셨다. 이스라엘 백성을 유월절 양의 피를 통해 애굽에서 해방시키신 분이 하나님이셨고, 홍해를 육지로 갈라주신 분도 하나님이셨다. 우리가 죄와 사망에서 구원된 것, 칭의를 받게 된 것은 순수한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

이 칭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으로 이루어진다.

롬4장 25절<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고후5장 14절)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5장 21절)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를 위하심이요 이 죽음 때문에 우리가 칭의를 받게 되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2:16)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장 8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3)

칭의는 순수한 은혜로 된 것이다. 칭의를 얻는 길이 이렇게 여러 가지지만 이 말은 오직 믿음으로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은 것이라는 말에 다 포함된다. 우리가 칭의를 받는 길은 오직 믿음 한 길 밖에 없다. 이 믿음이 은혜요 이 믿음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요 이 믿음이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