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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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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제목 2018년 9월

아브라함의 후손, 곧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땅에 400 년 간 머물러 객으로 저들을 섬기며 살게 될 것은 아브라함에게 일찍이 하나님이 계시해주신 것으로 하나님의 섭리대로 된 것이다.(창15:13)

요셉은 말년에 이런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자신을 애급의 종으로 판 것을 두려워하는 형들을 위로한다.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되 내게로 가까이 오소서 그들이 가까이 가니 이르되 나는 당신들의 아우 요셉이니 당신들이 애굽에 판 자라 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이 땅에 이 년 동안 흉년이 들었으나 아직 오 년은 밭갈이도 못하고 추수도 못할지라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당신들은 속히 아버지께로 올라가서 아뢰기를 아버지의 아들 요셉의 말에 하나님이 나를 애굽 전국의 주로 세우셨으니 지체 말고 내게로 내려오사 아버지의 아들들과 아버지의 손자들과 아버지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가 고센 땅에 머물며 나와 가깝게 하소서 흉년이 아직 다섯 해가 있으니 내가 거기서 아버지를 봉양하리이다 아버지와 아버지의 가족과 아버지께 속한 모든 사람에게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나이다>(창45:4-11)

하나님이 섭리하시는 구원의 역사에 이해 안 되는 고난이 함께 한다. 이런 고난은 섭리적 고난으로 이 고난은 그 고난의 끝에 가서야 해석이 되고 이해할 수 있는 고난이다. 성도는 믿음으로 사는 길에 이해 안 되는 고난을 만나도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과정으로 믿고 요셉처럼 모든 일에 인내하며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야 한다.

4. 이스라엘과 요셉의 죽음 ① 이스라엘이 애급에 내려와 17 년을 살고 그 나이 147세에 침상에서 하나님께 경배하고 자식들의 이름을 불러 분량대로 축복하고 자신을 아브라함과 이삭이 장사지내진 가나안 땅, 헤브론의 막벨라 굴에 장사지낼 것을 요셉에게 맹세하게 하고 죽는다.(창47:28-48:33)

② 요셉은 110세에 애급에서 죽는다.

<요셉이 그의 형제들에게 이르되 나는 죽을 것이나 하나님이 당신들을 돌보시고 당신들을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하고 요셉이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맹세시켜 이르기를 하나님이 반드시 당신들을 돌보시리니 당신들은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겠다 하라 하였더라 요셉이 백십 세에 죽으매 그들이 그의 몸에 향 재료를 넣고 애굽에서 입관하였더라>(창50;24-26)

이스라엘도 요셉도 죽기 전 가나안 땅의 소망을 확인한다. 성도는 죽어도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할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26. 구원사적으로 본 창세기

① 창세기는 창조와 타락의 사건을 통해 구원의 필요성을 가르쳐 준다.

② 노아의 홍수 심판, 바벨탑 사건을 통해 구원의 완성을 위해 마지막 있어야 할 심판을 예표 한다.

③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일생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는 예정과 선택, 선택한 자와 동행하시며 선택한 자를 사랑하시는 사실을 통해 불변하시는 구원의 역사를 보게 한다.

④ 요셉이 종으로 애급에 내려가지만 이 일로 이스라엘의 모든 가족이 애급에 내려가게 되고 이스라엘의 한 가족은 애급에서 민족을 이루게 된다. 이스라엘의 가족사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 그 자손이 하늘의 별 같이 땅의 모래 같이 번성케 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 된 것이고 이 약속의 실현은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변함없이 이루어지는 것을 가르쳐준다.

창세기 전부가 구원을 가르쳐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속성들에 계시된 하나님의 본질

1. 스콜자주의자들(Scholastics)

하나님은 그가 가지신 것의 전부다. 하나님은 생명, 빛, 지혜, 사랑, 의를 가지고 계시고, 그리고 하나님은 생명이요, 지혜요, 빛이요, 사랑이요, 의라는 것이다.

2. 유명론자들(Nomibalist)

하나님 안에 있는 모든 실제적 구별들을 배제한다. 하나님의 완전성은 다만 하나 님의 본체와 관계없이 우리들의 사고 속에서만 존재한다고 본다.

3. 실재론자들(Realist)

신적 완전성의 실제를 주장한다. 하나님 안에는 모든 객관적인 속성들이 실재하 며, 하나님의 모든 본질이 그 속성 안에 있다고 본다.

하나님은 모든 것 중의 모든 것이요(God is all in all), 하나님은 각 부분 중의 모 든 것(God is all in each) 이라 보았다.

Ⅳ. 하나님의 명칭

A. 개관

1. 성경은 하나님의 여러 명칭들을 기술하면서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언급하고 있 다. (출 20:7, 시 8:1, 시 48:10, 시 76:2, 잠 18:10)

2. 하나님의 명칭은 그 백성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현현하는 것이며, 또 자신의 인격 을 나타낸다.

3. 하나님의 이름은 사람이 발명해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4. Bavink는 하나님의 이름을

(1) 고유 명칭

(2) 속성의 명칭

(3) 삼위의 인격적 명칭으로 구분했다.

B. 구약의 명칭들과 그 의미

1. 엘, 엘로힘, 엘욘

(1) 엘

이 말은 구약에서 가장 단순하게 하나님을 지칭하는 말로 제일, 주, 강함, 능력 을 뜻하는 <을>에서 나온 말이다.

(2) 엘로힘

하나님을 강하고 능력있는 창조자, 경외의 대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알라(두 려움)에서 유래된 말이다.

(3) 엘욘

이 말도 알라(두려움, 올라가다)에서 유래된 말로 하나님을 높이시고 존귀한 분으로 나타내는 말로 시가와 창세기에 많이 나오며, 이 이름은 우상에게도 (시 95:3, 96:5) 적용 되었고 사람들에게도 적용되어 (창 33:10, 출 7:1, 삿 5:8, 출 21:6) 하나님의 고유의 명칭은 아니다.

2. 아도나이

이 말은 재판한다, 지배한다는 뜻의 말 <아단, 뚠, 띤> 같은 말에서 유래 되었으며, 하나님을 전능하신 통치자로 가리킨다.

3. 솨다이, 엘솨다이

솨다이는 능력이 있다는 뜻의 말 <솨다드>에서 왔고 하나님을 하늘과 땅에서 최 고의 능력자로 지칭하는 말이다. 또 이 말은 주를 의미하는 <솨드>에서 온 말이 기도하다.

4. 야웨, 야웨차바오토(만군의 여호와)

이 이름은 하나님이 자신을 은혜로운 하나님으로 계시한 이름으로 이스라엘 백성 음 이 말을 입으로 말할 수 없었다. 레 24:16에 <야웨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정 녕 죽을지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이 말을 읽을 때, <아도나이>, 혹은 <엘로힘> 이라 읽었으며, 야웨라는 자음에 아도나이>의 모음을 합쳐 맛소 라 학파에서 읽을 때 <여호와>라 발음하게 되었다. 이 명칭의 뜻은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이며, 불변성을 내포한다.

이 명칭이 하나님의 가장 탁월한 고유 명칭이다. (출 15:3, 시83:19, 호 12:6, 사 42:8)

이 야웨의 명칭엔 종종 <체마오토>(만군)이란 말이 함께 쓰여져 만군의 여호와라 불리곤 한다. 여기의 <체마오토>는 이스라엘의 군대, 별들, 천사들을 뜻하는 것으 로 각각 해석들을 한다.

적그리스도는 누구인가?

답 :

(1) 다니엘서와 계시록에 상징적으로 나타난 짐승.

① 단7:7-8, 19-26 이 넷째 짐승을 적그리스도 보며 여기의 열 뿔은 10왕 을 가졌던 신성로마제국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단7:7-8)--<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네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극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② 계 13:1-10 뿔이 열, 머리가 7인 이 짐승을 적그리스도의 표현으로 보며 여기의 열 뿔도 신성로마제국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계13:1-8)--<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된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이상히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가로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 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 두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2) 구원파, 세대주의자들, 기타 보수주의자들 중 7년 대환난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적그리스도를 EC의 출현으로 본다.

① 저들은 단 2장에 나오는 우상의 10발가락이 마지막 나라일 것으로 보고 이 나라가 신성로마제국을 상징하는 EC 10개국으로 본다.

② 단 7장의 넷째 짐승의 10 뿔을 EC 10개국으로 본다.

③ 계 13장의 10뿔 가진 짐승을 EC 10개국으로 본다.

(3) 그러나 EC가 결코 적그리스도가 아니다. EC는 2011년 현재 이미 27개국에 달한다.

(4) 그러니까 EC가 적그리스도요, EC 합중국의 첫 대통령으로 신성로마제국의 최후의 후손인 오스트리아의 “칼 합스부르그”라는 청년이 당선될 것이며 그가 히틀러 같은 독재로 변신할 것이라는 주장들은 전혀 성경과 관계가 없는 가설들이다.

(5) 결국 적그리스도는 주님 지상 재림 전, 주님 공중 재림 시 이 땅에 나타날 사탄의 화신으로 이 자가 누구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질문 11) 대환난에 들어간 성도들은 어떻게 되는가

답 :

1) 대환난 기간 동안 큰 고난으로 연단 받지만 주님이 이 기간을 감해주시게 되고 주님 지상 재림 시 구원되어 천년왕국에 들어간다. 이 천년왕국이 시작될 때 마귀는 무저갱에 1000년 동안 갇히게 된다. 천년 왕국 후 이들은 모든 성도와 함께 영원천국에 들어간다. 내세에 관한(종말론적)질문7에 인용된 성경 마24:21-22, 계7:9-14의 성경을 보라.

2) 한 번 얻은 구원은 완전하고 영원하다. 누구도, 사망도, 죄도 이 구원을 뺏을 수 없고, 구원 얻은 성도는 결코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요5:24, 요3:16, 요10:28 참조. 요6:3840-<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구원 받은 성도는 대환난의 징계는 받아도 결코 멸망하지 않고 영생의 나라에 들어간다.

3) 대환난에 들어간 성도들도 마침내 구원되어 천년왕국과 영원 천국, 새 하늘 새 땅에 들어간다. 그러나 이 구원은 불 가운데 구원으로 부끄러운 구원이다.

대환난의 기간은 얼마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