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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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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급기 강해

출애급기는 요셉이 죽은 다음 거의 300 년을 지난 때로부터 시작을 한다. 이스라엘(야곱)이 가뭄의 재난 중에 애급의 총리가 된 요셉의 초정으로 70명의 자녀와 함께 애급으로 내려온 후300여 년 후, 이스라엘 백성은 한 민족을 이루게된다.

애급의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의 성장을 두려워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핍박을 가한다. 이 핍박 중에 모세가 태어나고, 모세는 바로 궁중에서 바로 공주의 아들로 40년 간, 당시 세계의 최고 학문과 최고 지도자의 훈련을 다 받는다. 그러다가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되어 미디안 광야에서 40년간 목동으로 가정을 이루고 살았고, 모세 나이 80에 시내 산에서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은 모세를 이스라엘 백성의 해방자로 바로 왕 앞에 서게 한다.

하나님이 함께하는 모세는 바로 왕과 애급 백성에게 10가지 재앙을, 이스라엘 백성 앞에 10 가지 기적을 베풀어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은 애급에 거한지 400 여년 만에 애급 왕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이 된다. 모세는 장정만 60만 명이 넘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홍해를 건너 하나님이 주신다고 약속한 땅, 젖과 굴이 흐르는 땅, 가나안을 향해 진군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해방되던 첫 날부터 다시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해오는 바로의 군대와 앞을 가로 막은 홍해 앞에서 모세를 원망하기 시작하였고 이 원망은 광야 40년 간 계속된다.

모세는 시내 산에 올라가 하나님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법으로 10계명을 받았고,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이 임재하실 성막의 설계를 받는다. 시내산 아래에서 모세의 명으로 온 백성이 함께 힘을 합쳐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설계대로 성막을 완성된다.

출애급기는 성막이 완성되기까지를 기록한다.

출애급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바로의 노예로 고난 받으며 생활한 부분을 기록한 부분(출1장-13장)과 애급에서 해방되어 홍해를 건너 시내 산까지의 여정과 모세가 시내 산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10계명을 받고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생활의 규례와 법들을 기록한 부분(출14장-24장),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과 동행하시는 하나님은 만날 처소로 성막을 건축하게 하시는 부분, 이 성막에서 하나님은 섬겨야 할 제사장의 직분에 관한 명령을 담은 부분,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출25장-40장). 출애급기의 이 세 가지 부분이 받은 구원(영적구원) 받는 구원(성화의 구원, 인격의 구원, 혼적 구원)을 예표하고 있고, 출 애급 후 이스라엘 백성이 가야 할 가나안 땅은 받을 구원(영화의 구원, 육적 구원)을 예표 한다.

1. 출애급기 제1장 제2장 제3장

출애급기 1장,2장에는 애급에서 번성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이야기 후 이스라엘 백성에게 임한 바로의 가혹한 핍박의 사건이 나온다. 이스라엘 백성은 바로왕의 명령으로 아들을 낳으면 부모가 자신이 낳은 아들을 죽여야 하였다. 이 얼마나 끔직하고 무서운 핍박인가. 그리고 이런 핍박 중 모세가 탄생하고 모세는 바로의 공주의 아들로 바로 궁중에서 성장하게 된다.

1. 혹독한 핍박 중에 태어나는 모세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가혹한 핍박을 받은 것을 구원사적으로 보면 <이스라엘 백성으로 이스라엘 백성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였다. 만일 이 때 애급 왕과 애급 백성이 이스라엘 백성을 핍박하지 않았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이 이스라엘 백성임을 잊어버리고 애급 인으로 착각하며 애급에서 계속 살았을 것이다. 그러나 애급의 바로 왕과 그 백성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핍박했고, 이 핍박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이 애급 인이 아닌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후손 이스라엘 백성임을 자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잊어버렸던 하나님께 울부짖는 기도를 하게 된다.

애급 왕 바로의 호된 핍박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탈 애급 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되게 하는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였다.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급 사건 이후 3500 여년 후(모세오경 기록 년대를 주전 1400-1500년으로 볼 때) 1948년 5월 이스라엘 백성들은 세계 각 나라에 흩어져 살다가 팔레스틴 땅, 곧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나라를 건국한다.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 곧 유대인임을 잊어버리고 독일인으로, 불란서 인으로, 혹은 네델란드 인으로, 폴란드 인으로 --- 2000여년을 살았다. 이럴 때 독일의 히틀러가 유럽을 정복하고 유럽 각국 각 지역에서 유태인을 색출하여 가진 핍박을 다 가하였고, 400 만이 넘는 많은 유태인을 학살하였다. 그리고 이 학살과 핍박을 통해 세계에 흩어져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내가 유대인이구나 하는 자각, 이스라엘 백성으로서의 자각을 하게 되어 저들은 세계 제 2차 대전 후 팔레스틴 땅,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나라를 건국한다.

이 때 히틀러가 만일 유태인들을 이렇게 핍박하지 않았다면 유대인들은 유럽 각국 각 지역에서 그 나라 사람들로 지금까지 그냥 살고 있었을 것이고 이스라엘 나라는 건국되지 않았을 것이다. 히틀러를 통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모진 핍박은 이스라엘 사람으로 이스라엘 사람 되게 하는 하나님의 섭리였다.

구원의 섭리로 볼 때 성도가 구원 받은 후 이 땅에서 살아가는 과정에 억울한 핍박, 억울한 고난, 이해할 수 없는 환난을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고난이 성도로 성도 되게 하는, 성도로 하여금 세상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돌이키는 하나님의 섭리 일 수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급에서 아들을 낳으면 죽여야 하는 핍박 중에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 자 모세가 탄생한다.

2.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시작하신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셨다. 모세를 탄생케 한 분이 하나님이다. 모세를 바로 궁중에서 바로 공주의 아들로 최고의 품격자로 키우신 분이 하나님이다. 모세를 광에서 목동으로 하나님을 묵상하며 살게 하신 분이 하나님이시다. 모세를 불러 시내 산에서 만나 모세를 이스라엘 백성의 해방자로 바로 왕 앞에 보낸 분이 하나님이다.

우리의 구원은 언제나 하나님이 시작하신다. 만세 전에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예정하신 분이 하나님이다. 때가 이를 때 우리를 불러 주님을 영접 믿게 하신 분이 하나님이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엡1:2-14)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29-30)

이스라엘 백성을 애급바로왕의 노예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역사의 시작을 말하는 출애급기 1,2,3장에서 구원은 언제나 하나님 편에서 시작하시는 섭리를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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