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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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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창세기 21장, 22장

창세기 21장은 이삭의 출생과 성장, 이스마엘이 어머니 하갈과 함께 아브라함의 집에서 떠나간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창세기 22장에서는 이삭의 헌제사건이 기록된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구원을 가르쳐주는 맥은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볼 때 창세기 21장에서 이삭의 출생과 창세기 22장에서 이삭의 헌제사건은 구원사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 이삭의 출생

창세기 17장 말씀에 보면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그의 나이 99세 때 사라를 통해 복의 근원이 되는 아들을 주리라 약속하지만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이 말씀을 믿지 못하고 이스마엘이나 잘 살게 해달라고 속으로 말한다.

창세기 18장에 보면 사라도 하나님이 그에게 아들을 주신다고 하는 약속을 믿지 못하고 속으로 비웃는다.

사라와 아브라함 모두가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에, 사라 나이 90에, 사라는 경수가 끊어지고 아브라함은 생식 능력을 잃은 상태에서 하나님이 자신들을 통해 아들을 낳게 하신다고 할 때 그들은 다 못 믿었고 비웃었고 사라는 비웃지 않았다고 거짓 말 까지 한다. 그런데 창세기 21장에 보면 아브라함은 사라를 통해 아들, 이삭을 얻게 된다.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하셨고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사라가 잉태하고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아브라함이 그 낳은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그 아들 이삭이 난지 팔 일만에 그가 하나님의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세라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또 가로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 마는 아브라함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창 21:1절-7절)

아브라함이 사라를 통하여 낳은 이삭은 기적으로 하늘에서 떨어진 아들이 아니다. 이삭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정상적인 육체관계를 통해 잉태하여 생산한 아들이다. 아브라함도 사라도 자신들의 육체로는 잉태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이 아들을 주신다고 했을 때 불신하고 비웃었지만 아브라함은 ①하나님을 믿고(창15:6) ②하나님의 말씀을 좇아 ③사라와 육체관계를 시도했고 이럴 때 생식능력이 아브라함에게도 사라에게도 회복되어 사라가 잉태하게 된다. 아브라함은 이 때 생식능력이 회복되어 후에 후처 그두라를 취하여 6남매를 더 얻게 된다.(창25:1-2) 믿음은 곧 머리로, 지식으로 못 믿을 말씀이라도 하나님을 믿고(신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환영하고(히11:13) 좇아가는 순종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을 환영하고 받는 것이요, 그래서 내 지식을 물리치고(롬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하나님의 말씀대로 좇아가는 것이다.(창12장4절)

창세기 21장에서 이삭의 출생사건은 <구원의 중심 단어인 믿음>이 어떤 것인가를 가르쳐준다. 믿음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내 지식을 물리치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좇아가는 것이다.

2)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난다.

이삭이 3세에 젖을 뗄 때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를 베풀었다. 이 때 이삭보다 14살이 많은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였고 이 사건으로 이스마엘과 그의 어머니 하갈은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나 바란 광야에서 살게 된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기 전 그 아내 사라의 권고로 사라의 여종 하갈을 통해 낳은 아들로 이삭과 더불어 하나님이 주시는 약속의 유업을 받지 못할 아들이다.(갈4:30)

하나님은 이삭이 출생하기 전에 이미 하나님의 약속이 이스마엘이 아닌 이삭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것을 말씀한다.(창17:19,21)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집에서 쫓겨난 사건은 구원의 섭리는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에 의해 하나님만이 주관하시는 것임을 가르쳐준다.(창25장 참조)

3) 이삭이 번제물로 받혀짐

성경은 구원을 가르쳐주기 위해 기록 되었다.(요20:31,딤후3:15) 성경에서 구원을 가르쳐주는 핵심적인 단어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 죄, 제사(제물), 영생이다.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을 출생하는 사건을 통해 믿음이 어떤 것인가를 가르쳐주고 이삭의 번제사건을 통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자신을 속죄 제물로 드려짐으로 우리의 구원이 완성된 사건을 예표로 가르쳐준다.

1. 이삭을 제물로 바치도록 명령하신 하나님, 이 명령에 순종한 아브라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하신다. 이 이삭은 그 후손이 하늘의 별 같이, 땅의 모래 같이 많은 자손으로 번성할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아들이고, 만민의 복의 근원이 이 이삭의 후손에게서 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아들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런 아들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라고 명하신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이런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다. ① 이삭이 모리아 산에서 제물로 바쳐진 사건은 예수님이 골고다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제물로 바쳐질 사건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담당하신 화목제물이다.(롬3:25, 요일2:21, 요일4:10)

② 이삭이 모리아 산에서 제물로 바쳐질 때 그의 나이가 25세였다(내촌 감삼 창세기 주석,이삭의 헌공, 디럭스 바이블) 이삭은 125세 된 아버지 아브라함을 힘으로 제어하고 도망갈 수 있었다. 그러나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이 시키는 대로 제물이 되어 제단에 누웠다. 이 사건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내려오실 수 있었지만 십자가에서 제물이 된 것을 예표 한다.

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하신 명령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여주신 약속, 이 이삭을 통해 아브라함의 후손이 하늘의 별같이 많아지리라는 언약(창17:2-8) <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한 약속에 대한 모순이었고 아브라함이 그 지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명령이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이 명령에 순종한다. 히브리서 11장에는 이 사건을 이렇게 말한다.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히11:17-19)

아브라함은 이삭을 바치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은 이해 할 수 없었고 받아드릴 수 없었지만 이런 명령을 하신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전능하심을 믿어서Ⓑ 이삭을 제물로 드릴 수 있었다. 이삭의 헌제사건은 다시 믿음의 비밀, 곧 믿음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는 신뢰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는 것임을 가르쳐준다. 히브리서 11장 11절에서 사라의 믿음이 이 사실을 더 분명하게 말씀해준다.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가 많아 단산하였으나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알았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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