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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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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창세기 제 19장

창세기 19장에는 죄악이 관영한 소돔과 고모라가 불과 유황으로 심판받아 그 가운데 거하는 모든 생명이 멸망하는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구원사적으로 보면 심판은 구원을 완성하기 위한 한 계단으로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심판은 주님이 재림하시고 흰 보좌에 앉으셔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고 새 하늘 새 땅을 건설하시고 구원을 완성하시는(계시록 20,21,22장) 사건을 예표로 보여준다.

1)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이 롯의 집에 들어 온 사람의 모습으로 롯을 찾아온 천사를 상관(성관계를 맺는 행위)하려고 한다. 롯은 이들에게 자신의 딸 둘을 내어주겠다고 말한다. 이렇게 보면 롯도 저들과 같은 수준으로 죄악에 물들어 있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선택되어 부름 받았을 때 롯도 함께 하였다. 그런데 롯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준 가나안 땅을 떠나 비옥한 땅 소돔과 고모라로 갔고, 결국 여기서 소돔 백성과 함께 죄악에 물들어 심판 받게 된다. 롯은 두 딸과 함께 심판의 자리에서 아브라함의 기도를 통한 천사의 도움으로 구원을 받지만 이 구원은 고린도전서 3장 15절에서 말한 불 가운데서의 구원을 예표로 보여준다.

(고전 3:10-15) <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2) 성도가 믿음으로 구원 받은 후 성화의 과정에서, 롯이 하나님이 축복으로 주신 가나안 땅을 떠나 소돔으로 간 것같이, 신앙생활의 기본인 교회를 떠나가면 성화(받는 구원)에 실패하게 되고, 그래서 주님이 하늘에 재림하실 때 하늘에 이루어질 천국(天國)(kingdom of heaven)에는 못 들어가고 예수님 지상 재림 시 대 심판 후, 새 하늘 새 땅에 들어가는 부끄러운 구원에 이르게 된다. 이 구원이 바로 불 가운데서 얻는 구원이다.

⑴ 성경이 가르쳐주는 구원은 믿음으로 ① 과거에 받은 구원(칭의, 중생, 하나님의 자녀 됨, 영생 얻음, 신분이 변화 됨, 영적 구원: 하나님의 영과 구원 받은 사람의 영이 화목 됨, 그래서 내가 하나님 안에 하나님이 내 안에 영적으로 거하게 됨) ② 현재에 받아가는 구원(성화의 구원, 인격이 성령과 말씀에 순종함으로 그리스도의 인격으로 변화 되는 구원, 혼적 구원) ③ 미래에 받을 구원(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부활하여 육체가 영생하는 부활체로 변함:육적 구원), 세 가지다.

⑵ 우리가 미래에 받을 구원에는 상급 얻는 구원과 부끄러운 구원이 있다. 창세기 19장에서 롯이 거의 강제로 천사에 의해 불과 유황의 심판에서 구원된 것이 부끄러운 구원의 예표다.

(이 부분은 아주, 아주 중요한 구원의 진리로 많은 신학자들이 놓친 부분이다.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 되풀이하여 설명을 또 할 것이다)

⑶ 이 불 가운데서 얻는 부끄러운 구원은 주님의 재림과 심판, 대환난에 관계된 성경의 가르침을 알아야 설명이 된다. 주님은 공중에 재림하셔서 천국잔치를 차리게 되고 이 때 땅에는 대환난이 시작된다. 이 대환난에 구원은 받았어도 성화를 버린 성도가 참여하게 되고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위해 이 대환난의 날을 감해 주신다.

⑷ 대환난과 천국잔치가 끝난 다음 주님은 지상에 재림하시고 죽은 자와 산자를 다 심판하신다. 구원 얻은 성도는(대환난에 들어갔던 성도도) 심판 받지 않고 천년왕국과 새 하늘 새 땅, 영원 천국에 들어간다. 대환난을 통하여 영원천국에 들어가는 이 구원이 불가운데서의 구원으로 부끄러운 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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