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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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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은혜 언약의 특성

1. 은혜스러운 언약이다

이 언약은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하여 은혜로 집행되고, 은혜로 끝맺으니 처음부터 끝까지 은혜로운 것이다. 하나님은 친히 이 언약의 보증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허락하셨고 하나님 자신이 보증인이 되셨고 인간편에서의 조건인 신앙과 순종도 은혜로운 성령의 사역으로 가능케 하신다.

2. 삼위일체적 언약이다

성부는 구속을 계획하시고, 성자는 그것을 성취하시고, 성령은 효과적 공작으로 택한 자들에게 적용하신다(엡1:3,4, 7,13 2:8; 벧전1:2)

3. 영원하며 깨뜨릴 수 없는 언약이다(창17:19; 삼하23:5; 히13:20; 시81;11).

4. 특수 언약이며 보편적 언약이 아니다

그리스도는 택한 자만을 위해 죽으셨다(엡1:4; 행13:4, 8;...전항(前項) 참조) 따라서 이 언약의 대상은 모든 사람이 아니라 택한 자들에게만 특수하게 적용된다.

5. 은혜 언약의 본질은 모든 세대에 동일하다

① 언약의 개괄적 표현은 구약과 신약에서 동일하다

<나는 네 하나님이 될 것이다> 이 언약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창17:7), 시내산의 언약 (출19:5, 20:1), 모압평야의 언약(신29:13), 다윗과의 언약(삼하7:14)에 동일하며 그 리스도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부른 사 실에 의해 그 족장들이 영생을 소유했음을 추론한다(마22:32).

② 성경은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는 단일복음이 있음을 가르친다.

③ 언약의 중보자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다(히13:8).

그리스도 외에 다른 이에게는 구원이 없다(요14:6). 천하 인간에게 그리스도 외에 다 른 이름으로 구원 얻을 수 있는 이름을 주시지 않았다(행4:12).

④ 구원의 방법이 동일하다. 성경은 동일한 조건에 대해 시종 일관 말한다(창15:6; 롬 4:11, 히2:4: 행15:11; 갈3:6; 7; 히11:9).

6. 은혜 언약은 그리스도에게는 조건적이고 택함받은 사람에게는 무조건적이다.

은혜 언약은 그리스도에게는 절대 순종이 조건으로 제시된다. 그러나 택한 자들에게는 무조건적이다. 은혜 언약이란 은혜로 구원 얻는 것이니 조건이 있을 수 없다. 칭의를 위해 믿음이 요구되지만 믿음도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것이요. 사죄받기 전 회개가 요구되지만 회개도 역시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니 공로적 조건이 안된다.

E. 그리스도와 은혜 언약과의 관계

◆ 그리스도는 성경에서 언약의 중보자로 표현된다. 헬라어 μησιτης(메시테스)는 욥9:33 절을 번역할 때 70인역에서 한 번 쓴 말로 이 말이 영어의 mediator이다. ◆ μησιτης의 신약족 용법은 그리스도의 이중적 중보직, 보증과 접근의 중보직을 뜻하는 말로 쓰여진다(롬5:2).

◆ 메시테스는 보증을 뜻하며, 이 말은 그리스도가 죄인들의 허물과 죄를 스스로 담당하 시므로 율법에 대한 죄인들의 형벌적 관계를 종결시키고 죄인들을 하나님과의 정당한 법적 관계, 곧 의인의 관계로 회복시킨 것을 뜻한다. 히8:6; 9:15, 12:24; 히7:22절의 보증이란 말은 엔구오스(εϒϒυος)로 이 말은 μησιτης와 같은 뜻의 말이다.

◆ μησιτης가 중보자의 뜻, 두 당사자의 사이에서 그들을 화목케 하려고 불러들여진 자 로 쓰여진 것이 딤전2:5절이다. 중보자는 하나님의 영역에서 사람에게로, 사람을 대신 한 분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게 하는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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