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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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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은혜 언약의 성질

A. 은혜 언약과 행위 언약의 비교

1. 유 사 점

① 창시자 : 양(兩) 언약의 창시자가 다 하나님이시다. 오직 하나님만이 이런 언약을 체 결할 수 있다.

② 계약 당사자 : 양 언약에 있어서 계약 당사자는 다 하나님과 사람이다.

③ 외적 형식(조건과 약속) : 둘 다 이 조건과 약속을 가진다.

④ 약속의 내용을 영원한 생명으로, 둘 다 가지며,

⑤ 목적을 : 하나님의 영광으로 둘 다 가지고 있다.

2. 상 이 점

① 행위 언약에서는 하나님께서 창조주로 나타나지만 은혜언약에서는 구속주로 나타나신 다.

② 행위 언약에서는 사람이 원시적 의를 가진 자로 나타나고, 은혜언약에서는 죄인으로 나타난다.

③ 행위 언약에서는 사람이 불확실한 순종으로 나타나나, 은혜 언약에서는 둘째 아담이 신 그리스도의 확실한 순종으로 나타난다.

④ 행위 언약에서는 생명으로 나가는 길이 율법의 순종으로 나타나나 은혜 언약에서는 믿음으로 얻어진다.

⑤ 행위 언약은 자연계시로 나타났으나, 은혜 언약은 특별계시로 나타난다(여기서 자연 계시는 아담 안에 있는 마음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을 뜻함).

⑥ 행위 언약에는 모든 사람이 관련되나, 은혜 언약에는 택한 자만 관련된다.

B. 계약 당사자들

1. 은혜 언약의 조성자는 하나님이시다.

2. 은혜 언약의 상대자는 피택자들이다.

① 구속 언약과 은혜 언약을 동일한 것으로 보든지 다른 것으로 보든지간에 실재적 구원은 택한 자만 가능하며,

②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세우실 때도 약속한 자녀들만 인정하고 언약의 자손들만 구원 얻는다고 말한다(롬 9:8; 갈 3:16, 29; 창 21:12).

③ 은혜 언약은 택한 자만을 위하여 죽으신 그리스도의 사역에 의지하기 때문이다(제한 속 죄 교리 : 기독론 참조).

a.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을 제한하고 있다(요 10:11-25, 26; 행 20:28; 엡 5:25-27; 마 1:21; 롬 8:32-35).

b. 요 17:9절은 그리스도의 제사적 대언으로 택한 자만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다.

c. 그리스도의 속죄는 구원을 가능케 한 것이 아니라 택한 자들의 구원을 확보한 것이다(마 18:11; 롬 5:10; 고후 5:21; 갈 1:4, 3:13; 엡 1:17).

d.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그 백성이 신앙, 회개, 성화에 이르게 되었는데 이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닌 택한 자만 위한 것이다(롬 2:4; 갈 3:13-14; 엡 1:3-4, 2:8; 딤후 3:5-6).

e. 제한 속죄의 교리에 반대하는 주장으로 그리스도가 세상을 위하여 죽으셨다는(요 1:29, 3:16; 요일 2:2, 4:14; 고후 5:19; 롬 11:12,15) 구절을 들지만 여기의 세상은 여러 의 미로 쓰이며, 택한 자들을 통털어 일컫는 세상이다. 또 성경에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 을 위해 죽으셨다고 하는 구절(롬 5:18; 고전 15:22; 고후 1:14; 딤전 2:4, 6; 딛 2:11; 히 2:9; 벧후 3:9;)을 잘 살펴보면 여기의 “모든 사람”은 믿는 자 모두, 구원받은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구절들이다.

④ 그리스도가 주시는 은혜의 성질은 택한 자에게는 불가항력적으로 임하기 때문이다(요 10:29, 17:7-10,12)

⑤ 은혜의 언약은 택한 자들의 마음에만 임하기 때문이다(렘31:31-34; 히8:8-12; 사54:10)

C. 은혜 언약의 내용들

1. 약 속

<나는 네 하나님이 되고 너는 내 백성이 되리라>는 말씀은 은혜 언약의 모든 약속들을 포함한 하나님의 중요한 약속이다. 이 약속은 신구약 여러 곳에 반복이 된다(창7:7; 렘31:33, 32:38-40; 겔34:23-25, 30, 31, 26, 27; 고후6:16-18, 히8:10). 그리고 이 약속의 완전한 실현은 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올 때이다(계21;3). 이 약속 가운데는,

(1) 모든 영적 행복, (2) 칭의, (3) 성령의 은사, (4) 최종 영화가 다 포함된다(욥 19:25-27; 시16:11, 73:24-26; 사43:25; 렘3“23-34; 겔36;27; 단3:2, 3; 갈4:5-6; 딛3:7; 히11:7; 약2:5).

2. 사람의 응답

하나님은 많은 타락한 사람에서 일정한 수의 사람을 택하여 하나님의 특별한 총애의 대상으로 삼으셨고, 자기의 영광을 드러내는 매개로 삼으셨다. 그리하여 이렇게 선택된 백성은 그와 같은 하나님께 응답하게 되며, 그리고 이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그를 영원히 즐겁게 하는 것을 생의 최고의 목적으로 삼고 생활하는 것으로 응답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약속들에 대하여 회개와 신앙으로 응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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