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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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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편 恩惠 言約 안에 있는 人間

Ⅰ. 언약의 명칭과 개념

A. 명 칭

1. 구약의 용어

“뻬리트”라는 말로 이 말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연약을 가리켜 사용한다.

2. 신약의 용어

신약에서는 연약을 διαθηκη(디아데케)라는 말로 표현한다. 이 말은 처리, 혹은 유언을 가리키는 말이다. 언약을 뜻하는 말 σιαθηκη(순데케)가 있었지만 이 말은 언약 당사자 간에 꼭 같은 위치에서 하는 언약으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언약의 표현에 적합지 않아 διαθηκη를 쓴 것이다.

B. 개 념

계약에는 항상 계약 당사자들이 있어야 하며, 약측이 다 계약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 계약은 동등한 사람 사이에 맺든지, 혹은 절대자와 낮은 자 사이에 맺든지 간에 양자 사이에 조건이 있어야 하며, 또 책임이 따르는 것이다.

성경은 우리 하나님을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이라고 말씀하고 있다(말 3:6; 약1:17; 시 102:27; 민 23:19). 인류 구속의 언약은 성부와 성자 사이의 언약(그리스도는 인류의 대표이며 또 언약의 당사자가 되신다)인 것이다(계 13:8 참고, 요 5:30, 43, 6:38-40, 17:4-12).

Ⅱ. 구속의 언약

A. 이 언약에 대한 각론

아담이 행위 언약에 실패하자 하나님은 곧 은혜 언약을 세우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범죄에 대한 형벌을 다 받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 언약을 주신 기초가 바로 구속 언약이다.

이 구속 언약은 인간 창조 이전에 벌써 삼위 하나님이 맺은 언약이란 점에서, 이 구속 언약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맺어진 언약과는 차이가 있다. 우리는 이 두 언약을 영원한 은혜와 언약의 범주에다 두면 하나로 간주하여야 하지만 둘로 나누어 생각하는 편이 이해하기가 쉽다.

B. 구속 언약의 성경적 증거

1. 성경은 구속의 계획이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또는 의논 속에 내포되었음을 가르치고 있다(엡 1:4이하; 엡 3:11; 살후 2:13; 딤후 1:9; 약 2:5; 벧전 1:2).

2.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영원하다는 사실을 지시할 뿐 아니라(엡 1;4, 3:9, 11) 이것은 언약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는 그의 강림 전에 성부와 맺은 언약을 언급했고 그가 성부로부터 받은 사명을 말하셨다(요 5:30, 43, 6:38040, 17:4-12). 그리고 롬 5:12-21; 고전 15:22에서는 그리스도가 이 언약의 대표자임을 분명 히 하고 있다.

3. 언약의 요소들을 지적하는 성경구절들

언약의 당사자 - 시 2:7-9, 조건 - 시 40:7-9, 약속 - 요 17:5, 빌 - 2:9-11

4. 성부와 성자 사이에 언약이 맺어졌다는 성경구절

요 5:30, 43, 6:38-40, 17:4-12; 딛 1:2

5. 메시아와 관련된 언약의 성구들

시 89:3; 삼하 7:12-14; 히 1:5; 사 42:6; 시 22:1, 2; 시 40:8

C. 구속 언약에 대한 주요 요점들

1.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 사이에서의 구속의 언약 중 성자 하나님은 택한 모든 자들 의 머리가 되신다.

여기에는 구약의 성도나 신약의 성도에 구별이 없다. 성자는 모든 성도들의 머리다. 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복음적 자비와 긍휼이 하나라면 구약 성도의 머리와 신약 성도의 머리가 둘로 다를 수 없으며, 신구약 성도들이 각각 다른 언약에 있을 수 없 다. 구속 언약에 기초한 은혜 언약에 신구약 성도가 다 포함한다. 구약 성도나 신약 성도가 다 중생한 자로서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이스라엘은 국가적으로 그리 스도의 신부로 부름 받았고, 교회는 개인적으로 그리스도의 신부로 부름 받았을 뿐이 다. 언약의 내용도, 중보도 동일하다.

그리스도는 구약, 신약 성도들 앞에 무조건적 보증이 되신 분으로 구약 성도와 신약 성도의 신분과의 차이에는 구분이 없다(시 32:1, 2, 5, 51:1-3, 9-11, 103:3, 12; 사 43:25; 롬 3:3, 3:6-16; 갈 3:6-9).

2. 그리스도에게 있어서 이 언약이 지닌 특성은 그리스도에게는 구속의 언약이 행위 언약 이요, 은혜 언약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지킬 수 없는 행위 언약을 대신하여 다 지키셨으니l까 우리에게는 은혜의 언약이지만 그리스도에게는 행위 언약 인 것이다.

3. 구속 언약과 선택 교리의 관계

구속 언약도 선택도 다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포함된다. 선택은 구속 언약 속에 포 함된다. 그러므로 구속 언약과 선택은 하나이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구분하여 생각한 다면 선택은 구속보다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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