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rs in GetInsertSQL. Connection or SQL invalid. Try using $connection->debug=true;

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9년 9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F. 최초의 범죄의 결과

1. 인성의 전적 타락이 왔다.

최초의 범죄 결과 인성의 전적 타락이 왔다. 아담이 지은 죄의 전염성은 인간의 모든 부분 - 몸과 영혼의 모든 능력과 기능과 모든 부분에까지 침투되었다. 이 인간의 전적 타락은 성경이 가르치고 있다(창 6:5; 시 14:3; 롬 7:18).

2. 하나님과 교통이 두절되었다.

타락 후 하나님과의 모든 교통이 두절되었다. 아담은 자기 범죄 후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음을 자각하고 하나님을 피해 도망하였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숨어 있게 되었다. 하나님이 교제의 대상이었으나 이제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범죄의 결과였다(엡 2:12, 4:18).

3. 수치와 죄의식이 생겼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 앞에 나가기를 부끄러워했고 자신들끼리도 부끄러워하는 수치가 생겼다. 저들은 서로 죄의 책임을 전가하려 했고 그 의식 깊은데 까지 죄가 침투해있게 되었다.

4. 영적 사망과 육적 사망이 왔다.

최초의 범죄의 결과로 사람의 영혼은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되어 영적으로 사망에 이르렀고(엡 2:1, 5; 4:18), 그 육체도 고통과 함께 육체적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롬 5:12, 6:23; 고전 15:22; 창 2:17, 3:19).

5. 환경의 악화와 거처의 번동이 왔다.

아담의 범죄로 동물과 땅까지도 저주를 받아 고난을 받게 되었다(창 3:4, 17-18; 사 11:6-9, 65:25; 호 2:18; 롬 8:20-22). 그리고 아담과 하와는 에덴에서 쫓겨났고 노동과 해산의 고통을 맛보며 살아야 했다.

Ⅱ. 죄의 본질

A. 죄의 본질에 관한 철학적 이론들

1. 이원론적 이론

그노시스주의자들이 많이 주장했고 Platon의 철학의 영향을 받은 이론이다. 선과 악은 영원부터 따로 존재하는 것으로 사람에게서 영은 선한 것, 육은 악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하여 죄는 영이 악한 육체와 결합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생각한다.

2. 죄는 피조물적인 환경, 또는 제한에서 오는 결과라는 이론

이 이론은 피조물은 유한하기 때문에 죄를 피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피조물은 완전하지 못하며, 지식과 능력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죄를 피할 수 없다고 본다. 사람은 좋은 환경의 결여에서 죄를 짓게 되기 때문에 좀 더 낳은 환경을 마련하고 교육하면 죄가 없어진다는 이론이다. Leibnitz 같은 사람의 주장이다.

3. 죄는 환상, 착각이라는 이론

Spinoza 같은 철학자의 이론이다. 이 이론도 죄의 실재성을 부인한다. 죄는 실재로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 지식의 불충분 때문에 하나님의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과 연결되는데 실패하고 있고, 그래서 죄의식을 갖게 되며, 이것은 착각에 불과하다는 설이다.

4. 죄는 사람의 감성에 신의식의 결핍이라는 이론

Schleiermacher는 하나님에 대한 의식의 결핍이 곧 죄라고 보았다. Litchul은 신에 대한 신뢰의 결핍이 죄라고 보았다. 플로티누스는 선의 결핍이 죄라고 보았다. 이 주장들은 죄의 일면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것이 죄의 본질은 아니다.

5. 죄는 이기주의라는 이론

Muller나 A.H. Strong 같은 철학자의 주장이다. 이기주의는 하나님의 자리에 자기를 올려놓게 되고, 하나님 사랑 대신 자기 사랑을 제일로 삼을 때 이것이 곧 죄라는 것이다. 물론 이기주의는 죄다. 그러나 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것이요, 그 중에 하나가 이기주의인 것이다.

6. 진화론적 이론

Tennant, McDowall, Fiske 같은 사람의 주장으로 죄란 사람이 되기 전부터 물려받은 동물적 충동이라고 보아 죄의 비윤리적, 비도덕적 면을 부정한다.

7. K. Barth의 이론

Barth는 죄는 우리가 하나님과 차이가 나게 창조된 것에 죄가 있게 되었다고 보았다. K. Barth는 죄의 개념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신학적으로 삐뚤어지게 되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