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rs in GetInsertSQL. Connection or SQL invalid. Try using $connection->debug=true;

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9년 7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C. 행위 언약의 요소들

1. 계약 당사자

창조자이신 삼위 하나님이 계시고 그의 피조물인 아담이 있다.

① 자연적 관계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셨을 때, 토기장이와 질그릇 관계 같이, 절대적인 주권자와 아 무런 요구도 할 수 없는 예속자로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셨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 람은 자연적으로 창조되면서부터 하나님의 율법 아래 놓여지게 되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이 거리는 아주 멀었지만 하나님이 사람을 그 교제 대상으로, 하나님의 형상대 로 창조해 주심으로 언약의 대상이 되었다. 아담은 자연적 관계에서도 인류의 아버지 로 이 대상이 된 것이다.

② 언약적 관계

창조자이신 하나님은 피조물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법에 순종함을 통하여 그 상 태를 개선케 하셨다. 하나님 안에서 아담에게 주어진 언약의 내용은,

a. 아담은 인류의 대표적 머리로 세워졌고, 따라서 아담은 그의 모든 후손들을 위해 행동할 수 있었다.

b. 아담은 자신의 의지를 기꺼이 하나님의 뜻에 굴복할 수 있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일 시적인 시험에 놓여졌다.

c. 아담에게는 순종의 방법을 통해 영생의 약속이 주어졌는데 이것이 아담이 하나님께 로부터 받은 은혜스러운 조건적 권리였다. 아담은 순종을 통해 자신과 후손에게 영 생을 가질 수 있는 언약 하에 있었다.

2. 언약

행위 언약은 영생의 약속이었다. 창세기에 아담이 영생하리라는 분명한 언급은 없지만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한 하나님의 말씀 속에는 <먹지 아니하면 정녕 죽지 않는 다>는 언약이 포함된 것이다.

행위 언약에서의 생명의 약속은 아담이 아직 예속되었던 생명의 모든 제한들(먹는 날에는 죽으리라는)을 넘어선 완전한 최고의 생명에로의 약속이었다. 로마서 7:10에 계명이 생명에 이르게 한다는 말의 생명은 완전한 생명을 뜻한다.

3. 언약의 조건

행위 언약은 조건적인 것이었다. 그 조건은 절대적이고 완전한 순종이었다.

4. 언약의 형벌

언약의 불순종한 형벌은 사망이었다. 성경에서의 사망은 포괄적 의미에서 육신의 사망을 뜻한다. 그리고 성경에서 사망은 멸절이 아니라 생명의 근원으로부터의 분리인 것이다. 사망은 영혼이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됨으로 육의 소멸이 오게 된다. 아담 범죄 후 즉시 영은 사망했고(분리되었고) 그 육에 사망의 씨가 심겨져 결국은 육신도 사망하게 되었다.

5. 언약의 상징

성경 자체가 언약의 상징을 말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 언약의 상징으로 생명 나무, 선악과, 낙원, 안식일 등 상징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중에 <생명 나무>가 하나님과 아담 사이에 맺어진 언약의 상징불이었다는 것은 아담이 언약을 깼을 때 이 생명 나무에서 멀어졌다는 사실에서 <언약의 상징>으로 생명 나무를 생각할 수 있다.

D. 행위 언약의 현재 상태

행위 언약이 아직까지 유효한가 아담에게서 페기되었는 가?

1. 알미니안의 견해

이들은 아담 때 이 언약은 파기되었다고 본다. 아무리 인간이 율법을 잘 지켜도 영생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행위 언약은 폐기되었다고 본다.

2. 개혁파의 견해

개혁파들 가운데도 이론은 있지만 행위 언약은 폐기되지 않았다고 본다. 사람은 하나님 앞에 항상 순종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불순종할 때는 심판을 받는다. 이것을 부인하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을 부인하는 것이다. 아담이 행위 언약을 위반한 이후 아무도 이 언약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어 그리스도께서 친히 율법을 자기 몸으로 완성하심으로 율법 아래서 사람을 속량하셨다. 그래서 지금은 구원은 이것을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신앙이 조건이 되어 있다.(갈3:10-13)

이런 의미에서 행위 언약은 둘째 아담에 의해 성취되고 복음 아래서 해소되었으나 이 언약은 공의 와 불변의 원리 위에 세워졌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아직도 유효하다(겔18:20; 레18:5). 행위 언약은 심판에 대해 아직까지 유효하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