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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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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그리스도의 왕의 직분

A. 그리스도의 영적인 왕직

1. 이 왕직의 성질

① 그리스도의 왕직은 그의 백성과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군주적 통치권을 의미한다. ② 그리스도가 왕직이 영적인 것은 - 그리스도의 왕직이 직접적으로 그 백성의 구원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③ 그리스도의 왕직이 영적인 것은 - 그리스도는 폭력이나 외부적 수단에 의해 통치 하 시지 않고 - 진리와 지혜, 공의와 거룩, 은혜와 자비의 영이신 말씀과 성령에 의해 통치되기 때문이다.

④ 이 왕직은 교회의 모임이나 통치, 보호에서 나타난다.

⑤ 그리스도의 왕직은 표현한 성경 구절들 < 시 2:6, 45:6, 7(cf. 히 1:8, 9), 시 132:11; 사 9:6, 7; 렘 23:5 6; 미 5:2; 슥 6:13; 눅 1:33, 19:27, 38, 22:29; 요 18:36, 37; 행 2:30-36 …).

⑥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로 불리우는 것도 그리스도의 왕직을 포함한다(엡 1:22, 4:15 5:23; 골 1:18, 2:19).

⑦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요 왕이시라는 것은 아래와 같은 관계를 뜻한다. a. 그리스도의 머리로서의 직분은 그리스도와 그 지체인 교회 사이의 신비적 연합을 가르쳐 주며, 그래서 이 관계는 그리스도의 존재의 영역에 속한 것이라면 그리스 도의 왕의 직분은 그리스도가 권위로 옷 입이셨으며, 그리스가 재판자이신 것을 뜻한다.

b. 그리스도의 머리로서의 직분은 그리스도의 왕으로서의 직분에 따라 나오는 것이 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로서 주시는 성령도 교회와 교회에 대하여 왕적으로 역사하신다.

2. 확장되는 왕국

① 이 왕국은 구속의 사역에 기초한다.

은혜의 왕국은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에 기원되지 않고, 그리스의 구속적 사역에 의해 기원한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자기의 효능으로 이 왕국의 시민이 될 수 없다.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속받은 자만이 왕국에 시민이 되는 특권을 가진 다.

② 이 왕국은 영적 왕국이다.

◆ 구약시대의 신정적 왕국이 이 왕국의 모형이다. 이스라엘 나라에서 하나님은 왕이시 고, 율법 수여자시고, 심판자였으며, 이스라엘의 지상적 왕은 하나님의 왕권을 대표한 자로서,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심판자로 임명된 여호와의 대리 자였다.

◆ 은혜의 왕국은 신약에서 하나님의 나라, 하늘의 왕국과 동일하다. 그리스도는 중보적 왕이시다.

◆ 왕국의 영적 성질은 성경 여러 곳에 암시된다. 왕국은 유대인의 외면적이고 자연적인 왕국이 아니라는 것이 마 8:11-12, 21:43; 눅 17:21; 요 18:36 등에 암시되었다.

◆ 왕국은 중생에 의해 들어갈 수 있으며(요 3:3, 5), 그것은 땅 속에 들어간 씨와 같으 며(마 4:26-29), 겨자씨와 같으며(막 4:30), 누룩과 같다(마 13:33).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으며(눅 17:21),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다(롬 14:17). 이 왕국 의 시민들은 마태 5장에 언급되어 있는 8가지 자격을 가진 자들이다.

◆ 인간적인 노력만으로는 한 사람의 마음에도 이 왕국이 건설될 수 없다. 이 왕국은 그 리스도의 구속적 은총으로만 이루어지는 왕국이다.

③ 이 왕국은 현재적이고 미래적인 왕국이다.

이 왕국은 현재적이요 항상 발전하는 그의 백성들의 마음과 생활에 있는 영적인 실상이 며, 따라서 끊임없이 확장되어 나간다. 예수님과 사도들은 이미 그들 당시에 이미 임재 했던 왕국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마 12:28; 눅 17:21; 골 1:13). 그리고 이 왕국은 미래 적 소망이요, 종말론적 실상이다(마 7:21, 22, 19:23, 22:2-14, 25:1-13, 34; 눅 22:29-30; 고전 6:9, 15:50; 갈 5:21; 엡 5:5; 살전 2:12; 딤후 4:18; 히 12:28; 벧후 1:11 …).

그러나 이 왕국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그리스도의 왕으로서의 통치가 유형적으로 이루 어질 것이다. 이 왕국은 현재 왕국의 발전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만 가능하다.

④이 왕국은 교회와 전적으로 동일하지는 않지만 많은 관계가 있다.

왕국의 시민권은 무형적 교회의 회원권과 같은 범위 내에 있다. 그러나 유형적 교회는 대 단히 중요하며, 유형적 교회는 신적으로 이루어진 왕국의 외면적 유기체이다. 유형적 교 회는 땅 위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하나님이 주신 방편이다. 하나님의 나라와 유형 적 교회가 같은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마 8:12, 13:24-30, 4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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