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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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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하나님의 예정

작정과 예정을 같은 뜻으로도 쓰이지만 예정은 특히 도덕적 피조물들에 대한 하 나님의 작정과 목적을 나타내는데 쓰는 말로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선택과 버림에 대해 주로 적용하는 말이다.

A. 역사적으로 본 예정 교리

1. 어거스틴 이전 : 예정에 관해 큰 관심이 없었다.

2. Pelahustine : 예지 예정론을 말하여 절대 예정보다 조건적 예정을 주장하였다.

3. Augustine : 예지는 예정의 기초가 될 뿐 예지의 의한 예정이 아니라 보았다. 생 명으로의 예정, 구원에로의 예정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것이며, 영원한 죽음에로의 예정은 재판적인 것이라 보았다.

4. Semi-Pelagians : 예지 예정론을 다시 주장.

5. 종교 개혁자들 : 엄격하게 예정 교리를 주장하였다.

6. Schleriermacher : 예정 교리를 반대했다. 현대 신학자들은 예정 교리를 환영하지 않는다.

7. K. Barth는 예정 교리를 다시 강조하지만 Calvin 적이라기보다 계시와 소명의 예정을 말하여 이중적 예정을 말하지 않는다.

B. 예정에 관한 성경적 용어들

1. 히브리어 “야다” : ‘인식하다’는 뜻의 말로 어떤 것을 애정 스러운 관심이나 선택적인 사랑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뜻으로 사용한다. (창 18:19, 암 3:2, 호 3:2, 13:5) 헬라어 προϒιυώσηειυ(프로기노스케인)과 πρόϒυωσιϩ(프로그노시스) : 어떤 것을 호의를 가지고 유의하여 사랑의 대상으로 삼고, 예정의 관념에 선택적 지식을 나타내는 말이다. (행 2:23, 롬 8:29, 11:2, 벧전 1:2)

2. 히브리어 “빠까르”, 헬라어 εηλεϒέσθαι(엘레게스다이)와 έπλοϒή(에플로게) : 하 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택의 요소를 강조하는 말이다. 선행적이고 영원한 선택을 언급한다. (롬 9:11, 11:5, 엡 1:4, 살후 2:13)

3. 헬라어 προορίζειυ(프로오르제인)과 προόρισμοϩ(프로오리스모스) : 사람을 구원 하시기로 한 하나님의 예정에 대한 언급을 한다. (롬 8:29, 9:11, 엡 1:9,11, 딤후 1:9)

C. 예정의 주체와 대상들

1. 예정의 주체 :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예정은 주로 성부 하나님의 사역 으로 간주한다. (요 17:8-9, 롬 8:29, 엡 1:4, 벧전 1:2)

2. 예정의 대상들 : 예정은 이성적인 피조물들과만 관계를 가진다.

(1) 모든 선한 사람들과 악한 사람들(행 4:28, 롬 8:29-30, 9:11-13, 엡 1:5,11)

(2) 모든 선한 천사들과 악한 천사들(막 8:38, 눅 9:26, 벧후 2:4, 유 1:6), 선택 된 천사들(딤전 5:21)

(3)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

①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이 영원부터 그에게 베풀어졌다.(벧전 1:20, 2:4)

② 그리스도는 품격에서 하나님의 기뻐하심의 대상이었다. (벧전 2:4)

③ 믿는 자들이 본받는 특별한 형상을 입으셨다. (롬 8:29)

④ 천국을 얻는 방편과 영광이 성자를 위해 제정되었으며(눅 22:29), 이것은 성도에게 주어질 수 있다.

D. 예정의 부분들

1. 선택

(1) 선택에 대한 성경적 관념

① 특별한 특권과 특별한 봉사를 위한 백성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심.(신 4:37, 7:6-8, 10:15, 호 13:5)

② 어떤 특별한 직무를 위한 개인들의 선택 : 모세(출 3장), 제사장들(신18:5), 왕들(삼상 10:24, 시 78:70), 선지자들(렘 1:7), 사도들(요 6:70, 행9:15) 룻(룻기)

③ 하나님의 자녀와 영원한 후사가 되기 위한 개인들의 선택(마 22:14, 롬11:5, 고전 1:27-28, 엡 1:4, 살전 1:4, 벧전 1:2, 벧후 1:10)

선택은 인류 중의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하기 위한 영원하신 하나님의 주권적 의도이다.

(2) 선택의 특징

① 선택의 작정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 그의 신적 기쁘심의 표현이다. 하나님의 선택적 사랑은 아들의 파송보다 앞서 있다. (요 3:16, 롬 5:8, 딤후 1:9, 요일 4:9), 선택의 작정은 사람 안에 있는 어떤 예견된 신앙이나 그 행위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니다. (롬 9:11, 딤후 1:9)

② 선택의 작정은 불변적이며, 따라서 선택은 구원을 확실하게 한다. 선택된 자들의 구원은 그들의 불확실한 순종에 의거되지 않으며, 선택된 자들은 그리스도의 객관적 사역과 성령의 주관적 사역에 의해 마침내 구원된다. (롬 8:29-10, 11:29, 딤후 2:19, 요 10:28) ③ 선택의 작정은 영원부터이다. (롬 8:29-10, 엡 1:4-5)

④ 선택의 작정은 무조건적이다.

선택은 Arminians가 가르치는 것같이 선택된 자들의 예견된 신앙이나 선행에 의거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된 것이다. (롬 9:11, 행13:48, 딤후 1:9, 벧전 1:2) 모든 사람들은 죄인들이며, 하나님의 축복을 상실했음으로 구원받을만한 기초가 사람에게는 없다. 믿는 자들의 신앙과 선행도 은혜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엡 2:8, 10, 딤후 2:21) 선택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주권적 행위시다.

⑤ 선택의 작정은 불가항력적이다.

선택된 자는 하나님의 선택을 뿌리칠 수 없다. 선택된 자는 하나님이 그 영혼에 감화를 주어 그로 하여금 이를 의지하게 하며 이 모든 것은 불가항력적이다. (시 110:3, 빌 2:13)

⑥ 선택의 작정은 불공평하다고 비난할 수 없다.

사람은 모두가 죄인이요, 구원받을 수 없다. 하나님이 그중에서 누구를 구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 행사시오,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 때문에 하나님이 불공평하시지는 않다. (마 20:14-15, 롬 9:14-15)

(3) 선택의 목적

① 근사적 목적 (近似的 目的)

선택자의 구원이다. (롬 11:7-11, 살후 2:13)

② 최종적 목적

하나님의 영광이다. (엡 1:6, 12, 14)

2. 유기(Reprobation)

로마 카도릭과 대부분의 루터파, 알미니안파와 감리교파에세는 일반적으로 유기의 교리를 반대한다.

(1) 교리의 진술

유기란 하나님이 그의 공의를 나타내기 위해 어떤 사람들을 그들의 죄대로 형벌하기로 작정하신 주권적 영원한 작정이다. 하나님이 구원받을 백성을 선택하시고 예정한 것은 선택하지 않고 구원으로 예정하지 않은 사람이 있음을 뜻한다.

① 유기가 함유하는 두가지 뜻

a. 간과 : 구원의 은혜에서 어떤 사람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다.

b. 정죄 : 그들의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에 그냥 두는 것이다.

② 유기의 작정에서 몇 가지 구별들

a. 간과는 하나님의 주권적 행위이며 이것에 사람의 죄과는 관계되지 않는다.

b. 간과의 이유는 사람에 의해 알려지지 않으며 죄가 간과의 이유는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죄인이기 때문이다.

c. 간과는 수동적이며, 간과되는 자들은 그들의 죄 때문에 정죄된다.

d. 하나님의 작정은 죄가 세상에 들어온 것을 확실하게 하지만 하나님이 구원받을 백성을 예정하셨던 것같이 다른 사람을 범죄로 들어가도록 예정하지는 않으셨다. 거룩한 하나님은 결코 죄의 창시자가 아니다.

e. 유기된 자들은 현세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전혀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보통 은혜는 모든 사람이 다 받는다. 때로는 유기된 자들이 보통 은혜를 더 받을 수도 있다. 유기의 의미는 중생하는 구원의 은혜를 못 받음을 뜻한다.

(2) 유기의 교리에 대한 증거

선택의 작정은 유기를 필연적으로 가져온다. 어떤 사람을 하나님이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신 것은 어떤 사람을 구원 않기로 하셨다는 논리가 된다. 성경은 유기에 관해 자주 말하지 않지만 마 11:25-26, 롬 9:13, 17, 18, 21-22, 11:7, 유 4, 벧전 2:8 등에서 유기의 증거를 찾게 된다.

E. 유기의 교리에 대한 증거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사상적 순서에 있어서 선택과 유기가 타락의 허용보다 앞이 냐, 뒤냐 하는 문제로 전택설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고, 후택설은 하나님의 거 룩성과 공의성을 강조한다.

1. 전택설 : 루터, Calvin, 쥬윙글리.

선택의 작정 → 창조의 작정 → 타락의 허용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작정→ 성령 파생의 작정

2. 후택설 : 어거스틴, 와휠드.

창조의 작정→ 타락 허용의 작정 → 선택의 작정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의 작정 → 성령 파송의 작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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