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 $rs in GetInsertSQL. Connection or SQL invalid. Try using $connection->debug=true;

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9년 6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강의 참고: 신론을 강의하다가 돌대가리를 가르치는 구원론을 올리기 때문에 신론을 쉬었습니다. 신론20번까지가 하나님이 누구신가하는 강의였습니다. 오늘부터는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를 강의하며 신론을 계속 올립니다)

2 편 하나님의 사역 (THE WORKS OF GOD)

Ⅰ. 하나님의 일반적 작정

A. 신학에서의 작정의 교리

1. 개혁파 신학자들

개혁파 신학자들은 자연적이거나 정신적인 모든 피조물들에 대해 장차 일어날 것은 무엇이든지 영원부터 주권적으로 결정하셨다고 보아 하나님의 주권을 강 조했다.

2. 루터파 신학

신론에서 약하고 인론에서 강하다. 루터파는 만물의 모든 것이 신적으로 작정되 였다고 보지 않는다. 루터파 신학은 예정을 믿기는 하지만 이 예정교리를 구원 및 인간의 행복에 국한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조건적인 것 으로 취급된다.

3. Arminians

작정교리를 무시하고 인간의 선택의 자유의지를 더 강조한다.

B. 하나님의 신적 작정에 대한 성경적 명칭들

하나님의 작정의 주권적 역사는 하나님의 내재적 사역이시다.

1. 구약의 용어들

(1) 야아츠(계획하다, 충고하다)에서 유래된 말 에차(욥 38:2, 사 14:26, 46:11)

(2) 야사드(함께 숙고하다)에서 유래한 “소드” (렘 23:18, 22)

(3) 자말(묵상하다, 의도하다)에서 유래한 “메질마” (렘 4:28, 51:12, 잠 30:32)

(4) 하페츠(의지, 경향, 사 53:10)

(5) 라촌 (즐거움, 희열, 주권적 의지, 시 51:19, 사49:8)

2. 신약의 용어들

(1) βουλή : 일반적 작정을 나타내며 행 2:23, 4:28, 히 6:17 등에 나온다.

(2) θέλμα : 의도적 요소를 강조하며 엡 1:11의 말이다.

(3) εύϧοηία : 하나님의 목적의 자유와 그것에 따르는 즐거움을 나타내는 말로 마 11:26 눅2:14,엡1:5, 9에 나온다.

C. 하나님의 신적 작정의 성질

1. 하나님의 신적 작정은 하나이다.

신적 작정은 하나님의 단일한 행동이다. 하나님의 지식은 계기적인 것이 아니 고 즉각적이며, 동시적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작정도 영원하며, 불변적이며, 하나 님 안에 어떤 작정의 계열이 있는 것이 아니다.

2. 작정과 하나님의 지식과의 관계

하나님 안에는 가능한 모든 원인들과 결과들에 대한 필연적 지식이 있다. 이 지 식은 하나님의 작정에 대한 재료를 제공하며, 하나님의 필연적 지식은 논리적으 로 작정보다 앞서고(예지 예정), 하나님의 자유적 의지는 논리적으로 작정에 뒤 따른다.

3. 작정은 하나님과 사람 양자에 연관되어 있다.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외향적 사역, 즉 타동적 사역에만 적용된다.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본질이나 하나님의 의나 거룩, 삼위일체 같은 하나님의 내향적 사역에는 적용되지 않고 이것은 필연적으로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작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은 사람의 죄악이다. 사람의 죄악은 하나님의 허용적 작정으로 이것은 이러한 행동의 미래성이 하나님에게 확실한 것임을 합의하지 않으며, 단순히 이성적인 창조물들에 의해 자유적인 행위로 일어나도록 허용하신 것을 뜻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어떤 죄도 책임이 없으시다.

4. 행동하려는 작정은 행동 그 자체는 아니다.

하나님이 창조하려는 작정과 창조는 다른 것이며, 하나님이 죄인을 의롭게 하시 려는 작정은 칭의 그 자체가 아니다. 하나님의 작정과 그 실행은 구별된다. 하나 님이 명령하심과 사람이 어떤 행동의 진로를 따라가느냐 하는 것은 전혀 별개의 것이다. 작정은 사람에게 지시되지 않으며, 성문법의 성질을 가지지 않는다. 작정 은 사람들의 의지에 강제나 의무를 부과하지 않는다.

강의 참고 : 하나님의 작정 속에 죄는 인간에게 허락하신 자유에 포함되는 것으로 하나님이 죄가 생기도록 작정한 것이 아니요 다만 죄가 있을 수 있도록 허용하신 것이라는 것이 보수주의 입장입니다. 그러나 일견에는 사 45:7(사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자라 하였노라)(여기서 어둠은 영어성경에 sin으로 되어있습니다) 을 들어 하나님의 작정 속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인간의 죄가 들어 있다고 봅니다. 그래도 분명한 것은 죄의 책임은 죄인에게 있고 하나님이 나로 죄를 짓게 하는 분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