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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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역사적으로 본 삼위일체 교리

1. 종교개혁 이전의 시대

(1)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 : 하나님의 유일성을 매우 강조하였으며 이러한 교리 는 기독교에도 계승되었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교리는 배격되었다.

(2) Tertullian : 최초로 삼위일체란 말을 사용하여 삼위일체 교리를 형성했지만 그는 성자가 성부에 종속되어 있다고 잘못된 주장을 하였다.

(3) Origen : 본질에서 성자는 성부에, 성령은 성자에 종속된다고 보았다.

(4) Arius : 성자가 성부의 최초의 피조물이며, 성령을 성자의 최초의 피조물로 보아 성자와 성령의 신성을 부인하였다.

(5) 아리안파(Arians) : 삼위론 이라기보다는 일위신론 입장을 취하였다. 동력적 일위신론에 의하여 예수님은 단지 사람에 지나지 않는 자요, 성령은 신적 감 화작용에 불과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들은 형태적 일위신론으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단지 신격에 의한 연속적 표현의 현현으로 보았다.

(6) Nicea 공의회(325 AD) : 성자를 성부와 일체되는 것으로 선언하였다.

(7) Constantinople 공의회(381 AD) : 성령의 신성이 언명되었고 성자는 성부에 게서, 성령은 성자와 성부에게서 나온다고 선언하였다.

2. 종교개혁 이후 시대

(1) Arminian파인 Episcopius와 Carcellius, Limborgh 같은 사람들은 종속의 교리 를 부활하여 성부가 다른 위보다 순서나 능력이나 위엄에 있어서 앞선다고 보 았다.

(2) Samuel Clarke, Kahnis 같은 사람은 Sabellius에 의해 주장된 형체론에 동조 했는데, 형체론은 영원한 神人(God-man)이 성자 안에 성육신되었고, 성령을 통하여 역사한다고 주장한다.

(3) Hegel은 성부는 그 자신 안에 계신 하나님, 성자는 그 자신을 객관화하신 하 나님, 성령은 그 자신에로 복귀하시는 하나님으로 보았다.

(4) Schleriermacher와 자유주의 신학자들 : 삼위를 단지 하나님의 세 국면으로 간주한다. 성부는 만유의 기초적인 유일성이신 하나님, 성자는 사람 안에 있 는 의식적인 인격에 이르는 하나님, 성령은 교회 안에 살아있는 하나님으로 보 았다.

(5) K. Barth : 성부는 계시자시오, 성자는 계시이시오, 성령은 계시하시는 것으로 서 삼위의 하나님을 말했는데 Barth는 어떤 종속도 인정하지 않고 성부, 성자, 성령의 하나님을 주장했다.

B. 통일성(단순성) 가운데 계신 삼위일체의 하나님

인격성의형은 사람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에게 있다. 하나님의 인격성이 원형적인 것이라면 사람의 인격성은 모형적인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초인격적이라 보는 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사람 안에서 불완전한 인격성이 하나님 안에서 완전하게 나타난다. 사람의 인격은 單人格(단인격)(Uhi-personal)인데 반해 하나님의 인격은 三人格的(삼인격적) (Tri-personal)이시다.

1.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성경적 증거

(1) 구약의 증거들

구약에서 삼위일체를 가르치는 말로 엘로힘의 복수형을 들을 수 있다. 하나 님께서 그 자신에 대해 복수로 말하고 있는 구절들(창 1:26, 창 11:7)은 하 나님 안에 있는 인격적 구별들을 함유한다.

또한 구약에서 여호와의 천사들에 관한 구절들에서 여호와의 천사는 한편 으로는 하나님과 일치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그와 구별된 자아라는 점에서 삼위일체 교리를 암시한다. (창 16:7-13, 18:1-21, 19:1-28, 말 3:1)

또 구약에는 하나님의 말씀이나 지헤를 인격화 함으로 삼위교리를 암시한다. (시 33:4, 6, 잠 8:12-31)

어떤 경우엔 한 인격 이상이 언급되며(시 33:6, 시 45:6-7, <비교> 히 1:8-9) 또 다른 경우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자요, 메시야와 성령을 다 언급하고 있 다. (사 48:16, 사 61:1, 사 63:9-10)

(2) 신약의 증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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