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6.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원히 지키도록 명령한 유월절, 곧 이 기간에 누룩 없는 떡과 쓴 나물을 먹는 무교절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과 흠 없는 유월절 양 되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영원히 기억해야 하는 예표이다.

7. 하나님은 애급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을 홍해 앞으로 인도하시고 이날부터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지켜주시고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신다. 광야에 있는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신 사실을 저들의 눈으로 보게 한 하나님의 특별한 사건으로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바람이나 어떤 자연적 조건아래도 하나님이 움직이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았다.

이 불기둥과 구름 기둥은 성도가 믿음으로 구원받은 후 하나님이 성도에게 성령으로 어느 때나 함께하여 주시고 성도를 성화의 길로 인도하시는 것을 예표로 가르쳐주는 것이다.

3. 출애급기 제14장

출애급기 14장에는 하나님이 홍해를 육지로 갈라주신 길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가는 해방과 구원을 기록한다.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받으시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을 바다가 가로막힌 홍해 가로 인도하시고 다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신다. 그리하여 바로가 특별 병거 600승과 그 외의 많은 병거와 군대를 동원하고 장관들과 함께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케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추격해오는 애급 군대와 가로 막힌 홍해를 보고 모세를 원망한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홍해를 갈라지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홍해를 육로로 건너게 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애급 군대 사이에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함께 머물게 하여 애급 군대 앞에는 흑암이 있게 하고 이스라엘 백성 앞에는 광명이 있게 하여 이스라엘 백성은 밝은 빛 가운데 홍해를 다 건너게 한다. 이스라엘 백성을 따라 홍해로 들어 온 애급 군대에게 다시 홍해가 덥히게 되고 애급 군대는 홍해 물에 빠져 몰살당한다.

1.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육로로 건너 애급 왕과 그 군대 앞에서 완전하게 해방된 출애급기 14장의 사건은 성도가 믿음으로 구원 얻은 사건이 완전하게 은혜로 공짜로 이루어 진 것을 가르쳐준다.

① 홍해는 하나님이 갈라주셨고 이스라엘 백성은 어떤 노력이나 행함이 없이 그냥 홍해를 건너갔다. 성도가 구원을 받은 것은 완전한 은혜로 성도의 어떤 노력이나 선행이 없이 하나님이 거저 주신 것이다.

② 믿음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다. 성도 누구도 내가 믿고 싶어서 믿은 사람은 없다. 내가 스스로 교회에 찾아 나가 예수를 믿기 시작 했어도 이런 마음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오, 누구도 하나님이 그에게 성령을 주시지 아니하면 예수를 믿을 수 없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전12:3)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8-9)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1:10-12)

2.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급에서 나와 홍해가 가로 막힌 바다 가로 인도되고 바로 왕이 다시 강퍅해져서 이스라엘 백성을 추격함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큰 곤경에 처한 것은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적 사건이었다.

애급에서 해방되어 홍해 앞에 이르게 된 이스라엘 백성은 그 수로 장정만 60만 명이 넘는 큰 무리였다.(출12:37, 출38:26, 민1:46, 2:32, 11:21, 26:51) 이들 외에 많은 여인과 노약자와 어린 아이들과 많은 수의 양, 소, 나귀---가축들이 함께했다.

① 성도가 구원 받고 그 일생을 통해 성화의 길을 가는 과정에 홍해가 가로 막히는 사건과 고난과 무서운 역경이 추격해 오는 사건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길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길이기 때문에, 이 길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려는 길이기 때문에 홍해는 열려지고 역경은 승리로 바뀌게 된다.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들 같이 원망하지 말고 인내와 기도로(가만히 서서) 주님이 구원하심을 보아야 한다.

② 애급의 군대는 홍해의 물에 몰살 되었고 애급 사람들에게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을 받으신다.

3. 하나님은 직접 홍해를 육지로 가르지 않고 모세를 통해 바람으로 홍해를 가르신다. 하나님은 이 땅에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과정에 늘 사람을 쓰신다. 성도가 하나님의 선한 섭리에 쓰임 받는 것은 큰 영광이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