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0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아브라함의 후손, 곧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 땅에 400 년 간 머물러 객으로 저들을 섬기며 살게 될 것은 아브라함에게 일찍이 하나님이 계시해주신 것으로 하나님의 섭리대로 된 것이다.(창15:13)

요셉은 말년에 이런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자신을 애급의 종으로 판 것을 두려워하는 형들을 위로한다.

<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되 내게로 가까이 오소서 그들이 가까이 가니 이르되 나는 당신들의 아우 요셉이니 당신들이 애굽에 판 자라 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이 땅에 이 년 동안 흉년이 들었으나 아직 오 년은 밭갈이도 못하고 추수도 못할지라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 당신들은 속히 아버지께로 올라가서 아뢰기를 아버지의 아들 요셉의 말에 하나님이 나를 애굽 전국의 주로 세우셨으니 지체 말고 내게로 내려오사 아버지의 아들들과 아버지의 손자들과 아버지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가 고센 땅에 머물며 나와 가깝게 하소서 흉년이 아직 다섯 해가 있으니 내가 거기서 아버지를 봉양하리이다 아버지와 아버지의 가족과 아버지께 속한 모든 사람에게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나이다>(창45:4-11)

하나님이 섭리하시는 구원의 역사에 이해 안 되는 고난이 함께 한다. 이런 고난은 섭리적 고난으로 이 고난은 그 고난의 끝에 가서야 해석이 되고 이해할 수 있는 고난이다. 성도는 믿음으로 사는 길에 이해 안 되는 고난을 만나도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과정으로 믿고 요셉처럼 모든 일에 인내하며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아야 한다.

4. 이스라엘과 요셉의 죽음 ① 이스라엘이 애급에 내려와 17 년을 살고 그 나이 147세에 침상에서 하나님께 경배하고 자식들의 이름을 불러 분량대로 축복하고 자신을 아브라함과 이삭이 장사지내진 가나안 땅, 헤브론의 막벨라 굴에 장사지낼 것을 요셉에게 맹세하게 하고 죽는다.(창47:28-48:33)

② 요셉은 110세에 애급에서 죽는다.

<요셉이 그의 형제들에게 이르되 나는 죽을 것이나 하나님이 당신들을 돌보시고 당신들을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하고 요셉이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맹세시켜 이르기를 하나님이 반드시 당신들을 돌보시리니 당신들은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겠다 하라 하였더라 요셉이 백십 세에 죽으매 그들이 그의 몸에 향 재료를 넣고 애굽에서 입관하였더라>(창50;24-26)

이스라엘도 요셉도 죽기 전 가나안 땅의 소망을 확인한다. 성도는 죽어도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할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26. 구원사적으로 본 창세기

① 창세기는 창조와 타락의 사건을 통해 구원의 필요성을 가르쳐 준다.

② 노아의 홍수 심판, 바벨탑 사건을 통해 구원의 완성을 위해 마지막 있어야 할 심판을 예표 한다.

③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일생을 통해 하나님이 하시는 예정과 선택, 선택한 자와 동행하시며 선택한 자를 사랑하시는 사실을 통해 불변하시는 구원의 역사를 보게 한다.

④ 요셉이 종으로 애급에 내려가지만 이 일로 이스라엘의 모든 가족이 애급에 내려가게 되고 이스라엘의 한 가족은 애급에서 민족을 이루게 된다. 이스라엘의 가족사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 그 자손이 하늘의 별 같이 땅의 모래 같이 번성케 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 된 것이고 이 약속의 실현은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변함없이 이루어지는 것을 가르쳐준다.

창세기 전부가 구원을 가르쳐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