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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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속성들에 계시된 하나님의 본질

1. 스콜자주의자들(Scholastics)

하나님은 그가 가지신 것의 전부다. 하나님은 생명, 빛, 지혜, 사랑, 의를 가지고 계시고, 그리고 하나님은 생명이요, 지혜요, 빛이요, 사랑이요, 의라는 것이다.

2. 유명론자들(Nomibalist)

하나님 안에 있는 모든 실제적 구별들을 배제한다. 하나님의 완전성은 다만 하나 님의 본체와 관계없이 우리들의 사고 속에서만 존재한다고 본다.

3. 실재론자들(Realist)

신적 완전성의 실제를 주장한다. 하나님 안에는 모든 객관적인 속성들이 실재하 며, 하나님의 모든 본질이 그 속성 안에 있다고 본다.

하나님은 모든 것 중의 모든 것이요(God is all in all), 하나님은 각 부분 중의 모 든 것(God is all in each) 이라 보았다.

Ⅳ. 하나님의 명칭

A. 개관

1. 성경은 하나님의 여러 명칭들을 기술하면서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언급하고 있 다. (출 20:7, 시 8:1, 시 48:10, 시 76:2, 잠 18:10)

2. 하나님의 명칭은 그 백성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현현하는 것이며, 또 자신의 인격 을 나타낸다.

3. 하나님의 이름은 사람이 발명해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4. Bavink는 하나님의 이름을

(1) 고유 명칭

(2) 속성의 명칭

(3) 삼위의 인격적 명칭으로 구분했다.

B. 구약의 명칭들과 그 의미

1. 엘, 엘로힘, 엘욘

(1) 엘

이 말은 구약에서 가장 단순하게 하나님을 지칭하는 말로 제일, 주, 강함, 능력 을 뜻하는 <을>에서 나온 말이다.

(2) 엘로힘

하나님을 강하고 능력있는 창조자, 경외의 대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알라(두 려움)에서 유래된 말이다.

(3) 엘욘

이 말도 알라(두려움, 올라가다)에서 유래된 말로 하나님을 높이시고 존귀한 분으로 나타내는 말로 시가와 창세기에 많이 나오며, 이 이름은 우상에게도 (시 95:3, 96:5) 적용 되었고 사람들에게도 적용되어 (창 33:10, 출 7:1, 삿 5:8, 출 21:6) 하나님의 고유의 명칭은 아니다.

2. 아도나이

이 말은 재판한다, 지배한다는 뜻의 말 <아단, 뚠, 띤> 같은 말에서 유래 되었으며, 하나님을 전능하신 통치자로 가리킨다.

3. 솨다이, 엘솨다이

솨다이는 능력이 있다는 뜻의 말 <솨다드>에서 왔고 하나님을 하늘과 땅에서 최 고의 능력자로 지칭하는 말이다. 또 이 말은 주를 의미하는 <솨드>에서 온 말이 기도하다.

4. 야웨, 야웨차바오토(만군의 여호와)

이 이름은 하나님이 자신을 은혜로운 하나님으로 계시한 이름으로 이스라엘 백성 음 이 말을 입으로 말할 수 없었다. 레 24:16에 <야웨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정 녕 죽을지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이 말을 읽을 때, <아도나이>, 혹은 <엘로힘> 이라 읽었으며, 야웨라는 자음에 아도나이>의 모음을 합쳐 맛소 라 학파에서 읽을 때 <여호와>라 발음하게 되었다. 이 명칭의 뜻은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이며, 불변성을 내포한다.

이 명칭이 하나님의 가장 탁월한 고유 명칭이다. (출 15:3, 시83:19, 호 12:6, 사 42:8)

이 야웨의 명칭엔 종종 <체마오토>(만군)이란 말이 함께 쓰여져 만군의 여호와라 불리곤 한다. 여기의 <체마오토>는 이스라엘의 군대, 별들, 천사들을 뜻하는 것으 로 각각 해석들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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