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0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구원의 역사에 함께하는 요셉의 고난

요셉은 아무런 죄도 없이 형들의 미움과 시기로 애급의 종으로 팔린다. 요셉은 애급에서 바로왕궁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종이 되어 보디발의 집일들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게 된다. 보디발의 부인은 요셉에게 자신과 동침하기를 집요하게 유혹했고 요셉이 이를 물리치자 요셉을 자신을 강간하려고 한 강간범으로 몰아간다. 요셉은 사형수들이 갇혀있는 옥에 갇히게 된다.

요셉이 종으로 애급에 팔리는 고난, 요셉이 믿음을 지키고 강간범으로 감옥에 가치는 고난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구원의 역사에 사람의 지혜로 해석이 안 되는 하나님의 섭리적 고난이다.

3. 하나님의 섭리적 고난

요셉의 고난의 사건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애급에서 400년 동안 살게 하면서 큰 민족으로 성장시키고 이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해방되어 가나안 복지로 향하는 과정(출애급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은혜로 받는 구원, 흠 없는 어린양의 피, 속죄 제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구원)을 가르쳐주시려는 섭리적인 사건이었다.

요셉이 애급에 종으로 팔려가 보디발 아내와의 사건을 통해 감옥에 가치지만 요셉이 감옥에 들어감으로 이 감옥에서 바로 왕에게 죄를 얻고 감옥에 들어온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을 만난다. 요셉은 저들의 징조 있는 꿈을 해석해 주고, 요셉이 말해 준 꿈 해석대로 술 맡은 관원장은 3 일 만에 복직되어 다시 바로 왕에게 술을 받들게 되고 떡 굽는 관원장은 3 일 만에 사형을 받는다. 그 후로 얼마가 지나 바로 왕이 하나님이 보여주는 꿈을 꾼다. 살 진 일곱 암소가 나일 강 변에서 풀을 뜯어 먹고 있는데 흉악하게 메마른 일곱 암소가 나와 살진 일곱 암소를 다 잡아 먹는다. 바로가 다시 꿈을 꾼다.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하게 잘 익은 보리 이삭이 나오고 그 후에 가늘고 동풍에 마른 일곱 이삭이 나와 잘 익고 충실한 일곱 이삭을 삼켜버린다.

바로 왕은 애급의 술사들과 현인들을 불러 이 꿈을 해석하도록 명하지만 이들은 바로왕의 꿈을 해석하지를 못한다. 이 때 술 맡은 관원장이 감옥에 있는 요셉을 천거하게 되고 요셉은 이 꿈을 앞으로 있을 7 년 대 풍년과 풍년 뒤에 따라 올 7 년 대 흉년을 하나님이 바로 왕에게 보여준 사건으로 해석하고, 7 년 대 풍년 기간에 애급 여러 성읍 여러 곳에 창고를 짓고 남은 곡식을 저장해 두었다가 7년 대 흉년에 이 곡식을 풀어 백성에게 먹이도록 하라고 조언한다.

이 일로 인해 요셉은 애급 왕 바로 아래서 애급 전국을 다스리는 총리가 되어 7 년 대 풍년에 애급 여러 성읍 곳곳에 창고를 건축하고 그 창고에 많은 곡식을 비축하여 7년 계속된 풍년 후 시작 된 7 년 대 흉년을 잘 넘기게 된다.

흉년은 가나안 땅에도 찾아와 요셉의 형들이 애급으로 곡식을 사기위해 내려오게 된다. 그리고 계속되는 흉년에 요셉의 초청으로 이스라엘이 자신의 가족 70명을 이끌고 애급으로 내려온다. 이스라엘과 함께 애급에 내려온 이 70명의 후손이 400년 간 애급에 머물면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게 된다.

요셉이 애급에 종으로 팔려가는 고난, 요셉이 죄 없이 감옥에 가치는 고난은 결국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400 년간 애급에 머물게 하시고 큰 민족으로 성장 시키려는 섭리를 이루는 섭리적 고난이었다. 그리고 애급왕 바로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스라엘 백성을 두려워하여 핍박하는 사건, 유월절 양의 피로 애급에서 해방 되는 이스라엘 백성을 통한 구원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되는 구원의 섭리를 가르쳐주는 고난이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