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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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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개념들,P.

1. 범신론(Pantheism)

범신론은 하나님과 세계를 동일시하며 따라서 범신론의 신관은 비인격적이다. Schleiermacher는 하나님의 명칭을 사용하지만 그에게 있어서는 우주가 하나님 의 자리를 늘 대신한다.

2. 다신론(Polytheism)

Bradley는 기독교의 하나님을 절대자의 한 부분으로 보았고, James는 하나님으로부터 자존성, 무한성, 불멸성들을 빼버리고 도덕적 하나님으로 강조하여 우리 시간 가운데 우리 자신과 더불어 역사를 성취하는 존재자라 보았다. 이와 비슷한 주장을 한 사람들이 Bergson, Hobhouse, Shiller, James Ward, Rashdall 등으로 이들의 하나님은 모두 유일하시며 전지전능한 하나님이 아니다.

3. 추상적 관념의 인격화로서의 하나님

현대 자유주의신학에서는 하나님을 우주적 과정, 어떤 보편적 의지나 능력, 또는 어떤 고상하고 광범위한 이상을 나타내는 단순한 상징으로 생각들을 한다.

○ Harry Elmey Barres : 하나님은 한번 사람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했지만, 지금 사 하나님을 사람의 형상대로 창조함으로 이를 보상하고 있다고 본다.

○ Royce : 하나님은 집단의 내재적 영이다.

○ Gerald Birney Smith : 하나님은 인간성을 그영적인 탐구에서 지원하고 풍부케 하 는 인간 사회의 품질이다.

○ E. S. Ames : 하나님은 성장하는 인간성의 전체적인 사회질서를 구성하는 관계들 의 총계이다.

○ G. B. Foster : 신이라는 명칭은 우주를 이상적으로 형성하는 기능에서 이를 명명 하기 위한 상징이다.

E.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합리적 논증

1. 본체론적 논증(The Ontological Argument)

Anselm, Descartes : 사람이 절대적으로 완전한 하나님에 대한 관념을 가지고 있 으며 존재해야 완전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존재한다.

2. 우주론적 논증(The Cosmological Argument)

Walff, J, Locke : 이 세상에 모든 것이 원인을 가진다. 원인 없이 존재하는 것은 없다. 최고 최상의 필연적 원인으로 하나님은 존재한다.

3. 목적론적 논증(The Teleological Argument)

Platon, Augustinus : 모든 우주만물에 모두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주신 분이 곧 하나님이다. 세계 만물의 모든 질서는 우연한 것이 아니라 이 질서를 주신 분이 하나님이다.

4. 도덕론적 논증(The Moral Argument)

Kant : 우리의 양심과 도덕율의 기본으로서 하나님이 계시다.

5. 종족론적 논증(The Ethnological Argument)

모든 종족이 신적인 감정이 있으며, 이 감적이 제사를 드리게 된다. 이 신적인 감 정과 경외의 심리를 준 분, 곧 하나님이다.

그러나 참기독교는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필요를 갖지 않는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증명되어지는 지식 내지 철학의 하나님이 아니라, 지식과 철학을 넘어선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지식으로 증명되는 하나님은 인간의 지식일 뿐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지식을넘어서 존재하는 분이다.

기독교는 하나님의 존재를 믿음으로 받아들인다. (히11:3)

Ⅱ. 하나님에 관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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