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창세기 27장6절-31장

창세기 27장 6절 이하 31장에는 야곱이 그의 형 에서의 노여움을 피해, 하란 땅으로 떠나는 사건으로부터 야곱이 하란 땅에서 레아, 라헬, 실바, 빌하와 결혼하여 20년 동안 생활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1. 벧엘에서 야곱에게 축복해 주신 하나님

① 야곱이 집을 떠나 먼 길, 하란을 향해 가는 저녁, 야곱이 돌을 베개하고 들에서 잠이 들었을 때 이상 중에 하나님이 야곱에게 나타나신다.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야곱이 잠이 깨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이에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렵도다 이 곳이여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로 삼았던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옛 이름은 루스더라>(창28:10-19)

하나님은 벧엘에서 야곱에게 나타나시어 아브라함과 이삭에 해 주신 축복, 곧 야곱과 후손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며 그 자손이 번성할 약속, 만민이 야곱과 그 후손을 통해 복을 받을 약속, 하나님이 야곱과 함께하여 주실 약속을 다시 야곱에게 해 주신다. 이 약속 중 <야곱과 그 후손을 통해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란 하나님의 약속은 야곱의 후손을 통해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가 나시게 될 구원의 핵심적인 약속이다.

② 야곱은 그 밤을 지내고 아침에 자신이 베고 잤던 돌을 취하여 기둥으로 세우고 거기 기름을 붓고 하나님께 제사, 곧 예배를 드린다.

야곱은 하나님이 하여주신 약속들이 이루어진다면 하나님은 나, 야곱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벧엘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과 야곱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모든 소유의 십의 일을 하나님께 드릴 것을 약속한다.

야곱의 믿음은 아브라함과 이삭을 통해 야곱에게 내려왔지만 벧엘 이후 하나님은 야곱의 <나의>하나님이 되신다.

성도는 구원 받은 후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

2. 야곱의 하란 땅에서의 20년 동안 생활

야곱은 하란 땅에서 20년 간 하나님이 해 주신 축복대로 자식도 재물도 크게 번성한다. ① 야곱이 복을 받고 야곱 때문에 야곱의 장인 라반의 집이 복을 받는다.

② 야곱은 라반의 딸 레아, 라헬과 결혼하고, 다시 레아의 여종 실바, 라헬의 여종 빌하를 아내로 맞아 루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블론, 단, 납달리, 갓, 아셀, 요셉, 베냐민(베냐민은 가나안을 돌아오는 길에서 출생)과 딸 디나를 자녀로 얻는다. 야곱에게 이 외에 몇 십 명의 딸이 더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딸, 디나를 야곱의 딸로 기록한 것은 후에 있을 세겜 땅의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서다.

③ 라반은 야곱의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했지만 그럴 때 마다 야곱의 재산은 더욱 늘어나 야곱은 많은 양과 소, 나귀, 염소, 많은 노비를 갖게 된다.

④ 야곱은 하란 땅, 장인의 집에서 20년을 살고 처남들이 야곱의 번성을 시기하게 되자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려고 모든 육축과 노비들과 육축들을 거느리고 장인의 영역을 벗어난다. 이 일이 삼일 만에 라반에게 알려졌고, 라반은 자식들의 형제들을 이끌고 야곱을 추격하여 7 일 만에 야곱의 일행을 만나게 된다. 라반이 야곱을 만나게 되기 전 날 밤에 하나님은 라반에게 야곱을 만나게 될 때 선악 간에 야곱을 해하지 못하게 꿈으로 계시하여 위험 중에서 야곱을 보호하신다.

⑤ 야곱이 하란 땅에서 20년 생활 하는 중 하나님이 벧엘에서 야곱에게 하여주신 모든 축복이 그대로 이루어진다.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하나님이 완성하시는 구원의 섭리를 이 사건이 보여준다.(빌1:6, 고전1:8, 요10:28, 요6:39-40, 요5:24)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