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Ⅰ. 하나님의 존재

A. 조직 신학에 있어서의 신론의 위치

전통적인 신학의 방법으로 신론은 조직신학의 기초가 된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것은 하나님에 대한 조직적인 지식이라는 것이 전통적인 생각이기 때문이다.

신학은 두 가지 대전제를 가진다.

1.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과

2. 하나님은 그 자신을 신적인 말씀으로 계시하셨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Schleiermacher와 그에 동조하는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말씀 대신에 인간의 종교적인 의식을 신학의 원천으로 삼으려고 했다, 저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보다 인간자신의 정서적, 이성적 통찰력이 종교사상의 표준이 되었다. 그리하여 계신된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을 찾는 주체가 되었다. 그는 하나님에 대한 교리(神論)를 연관성 있게 다루지 않고 단편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리하여 조직신학의 기초를 하나님에게서 인론으로부터 시작하는 경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전통적인 입장으로, 신학에 신론은 그 中心이며, 시작이다.

B.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성경적 증거

하나님의 존재는 신학의 대전제이다.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모든 신학은 무의미하다.

신학에선 만물의 근원이시며, 모든 창조물을 초월하면서 모든 창조물에 내재하시는 자존적(Self-existent), 자의식적(Self-conscious), 인격적(Personal)인 존재가 있다는 전제를 가진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존재가 논리적으로 증명됨을 뜻하진 않는다. 이것은 하나님의 존재는 신앙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며, 이 신앙은 증거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영감인 성경말씀에서 발견되고 2차적으로 하나님의 자연계시에서 발견된다.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설명하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역을 선포함으로 시작한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그리고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믿음을 요구한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히11:6)

성경은 하나님께서 만사를 그의 섭리를 따라 역사하시며, 그의 구속의 목적을 점진적으로 실현해 나가심을 계시하고 있다.

C.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다양한 이론들

1. 실천 무신론자들(Practical Atheists) 불경건한 자들로 실제 생활에서 하나님이 없는 것처럼 사는 사람들을 말한다.

시 10:4, 시 14:1, 엡2:12

2. 이론적 무신론자들(Theoretical Atheists)

(1) 독단적 무신론(Dogmatic Atheism)

하나님의 존재를 무조건 단호히 부정하는 사람들.

(2) 회의적 무신론(Sceptical Atheism)

사람이 하나님의 존재 여부를 결정능력이 없다고 보는 사람들.

(3) 비평적 무신론(Critical Atheism)

하나님의 존재를 입증할 확실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한다.

D.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개념들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