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2018년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전체보기
월별로 보는 포스트
자주 가는 링크
메모박스
새로운 포스트 새로운 덧글 새로운 트랙백
사이드바
3. 창세기 제2장

1) 창세기 제1장은 구원이 필요 없는 완전한 세상을 보여주지만 창세기 제2장에서는 구원이 필요한 전제하에 하나님이 정하신 두 가지 법과 인간창조의 사건이 나온다.

창세기 2장에서는 하나님이 제정하신 두 가지 법이 나온다. 첫째법이 안식일의 법이고 둘째 법이 선악과의 법이다.

2) 안식일에 하나님은 안식하셨고, 이날을 거룩하게 하셨고 복을 주셨다. 안식일의 법은 창조 때 하나님이 만드신 법으로 거룩한 날이요 복된 날이다.

애급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아주 여러 번 안식일을 지키도록 명하신다. 율법 서에는 물론이고 선지 서에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킬 것을 여러 번 말씀하신다. 이 안식일의 법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사이에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야 할 근간이 되는 계명이요 법으로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부터 하나님이 만드신 법이다.

이 안식일의 법은 구원사적으로 성도가 영원한 안식(영원 천국)에 들어 갈 예표가 되고, 성도가 구원 받은 후 성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 가운데 늘 하나님 제일,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가야 하는 생활의 중심이 되는 법이다. 이 안식일의 법은 성도가 구원 받은 다음 그 성화의 과정에서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안식일에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생활을 규칙적으로,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게 하신 것으로 오늘 성도들이 매 주일 드리는 예배를 규칙적으로, 의무적으로 준행해야 하는 것을 가르쳐준다.

3) 하나님은 사람을 흙으로 지으시고 그 코에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 넣으심으로 생령이 되게 하신다.

(1) 여기서 <생기>는 히브리어로 <네솨마>로 호흡, 영을 뜻한다. 생령은 히브리어로 <하이 네페쉬>로 <살아 있는 자아, 개인, 마음, 영혼> 뜻한다.

(2) 사람은 이렇게 흙으로 된 육, 하나님이 불어 넣으신 영, 그리고 영혼, 이렇게 셋이 하나인 존재로 창조되었다.

(3) 에덴 동산에 처음으로 창조된 인간은 하나님에게서 직접 받은 영(spirit)과 하나님이 흙으로 지어주신 육(flesh)과, 이 영과 육이 하나로 존재하게 된 살아 있는 개인, 아담, 곧 영혼, 혼으로 <생령>(living soul)이 된다.

성경에서는 이래서 영과 혼, 영혼을 혼돈하여 사용하고 있고, 많은 경우 영혼은 어떤 살아 있는 개인을 가르치는 말로 쓰고 있다.

4) 하나님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에덴동산에 아담이 살아가기에 필요한 모든 조건, 모든 것을 다 만들어주시고 아담으로 다스리게 하시며 이 하나님의 동산에서 지켜져야 할 하나님의 법으로 선악과를 만드시고 이렇게 말씀하신다.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6-17)

(1) 이 선악과의 법은 사람에게 죄와 죽음의 근원을 밝혀주고 왜 사람에게 구원이 필요하게 된 것을 가르쳐주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2) 이 법은 3장으로 이어져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이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 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일을 먹음으로 사람에게 죄와 죽음이 있게 된 것을 설명한다.

(3) 사람이 선악과를 먹을 줄 아시는 하나님이(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다) 왜 에덴동산에 선악과를 두셨는가 하는 질문을 한다.

이런 질문은 왜 하나님이 법을 가지신 공의로운 하나님인가 하는 질문과 같은 것으로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오,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지으신 에덴동산에 하나님의 법으로 선악의 법을 세우신 것은 하나님 공의의 필연적 발로인 것이다.

(4) 선악과는 하나님의 법이다. 법에는 허용이 있고 금지가 있다. 허용에는 자유가 보장되고 금지에는 그 금지조항을 어길 때 형벌이 따라온다. 하나님이 아담에게 동산의 모든 실과는 임의로 먹으라는 것은 허용(자유)이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고 하신 것은 금지 조항이다. 이 금지조항을 어길 때 <정녕 죽으리라>는 것이 금지조항을 어긴 벌이다.

(5) 창세기 1장과 2장에 기록 된 창조의 기사와 안식일의 법과 선악과의 법은 하나님이 창조 하신 세계에 왜 구원이 필요한가, 이 법이 아담을 통해 깨어질 때 둘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 법이 어떻게 완성되어 구원이 이뤄질 것을 보여준다.

(6) 창세기 2장에서 하나님이 아담에게 돕는 배필로 하와를 지어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아담과 하와가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한 기사가 나온다.

이 말씀은 구원 받은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온전한 죄 사함을 받고 신랑 되신 그리스도를 만나 결혼하여 온전히 그리스도와 영생복락을 누리게 될 영원천국에서의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준다.(계19:6-9, 21:1-7)

트랙백 주소 : http://blog.kcmusa.org/blog/trackback.php?article_id=5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