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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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장 회개 > 전통적인 신학 견해대로 말하면 구원의 과정을 이렇게 본다. 구원의 과정은 하나님의 부르심, 중생, 회개, 신앙 칭의 성화 영화이다. 이 것은 회개 없이는 신앙에 들어갈 수 없으며 회개는 사람이 하나님과 접하게되는 길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론리적인 순서일 뿐 부르심, 중생, 회개, 믿음, 칭의는 동시적인 것으로 함께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1) 회개에 대한 성경적 의미 1. 구약의 용어들 나함(nacham)-슬픔과 위로의 감정을 나타내는데 사용된 말이다. 이 말은 어떤 사람의 계획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하나님에게도 사용되었다.(창6:6-7, 출32:14, 삿2:18, 삼상15:11) 슈브(shubh)-회개를 나타내는 통상적인 용어로, <돌이키다> <돌아오다> <돌아서다>의 의미를 가진다. 구약성경에 1천 번 이상 나타난 말로 선지자들이 많이 사용하였다. 이 회개는 죄로 하나님과 분리되었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옴을 뜻한다. 구약에서 회개는 개인적인 회개와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회개를 요구하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2. 신약의 용어들 메타노이아(metanoia)-가장 전통적인 회개의 일반용어다. 잘못을 깨닫고 변화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뉘우침만이 아닌 보다 나은 상태로 하나님의 뜻을 쫓는 것을 뜻한다. 이 변화에 지적, 감정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뜻한다.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찌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딤후2장 25절)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행8장 22절)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고후7장 10절) 회개를 뉘우치고 후회하는 감정적인 것만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회개에는 인격과 생활과 행동의 변화가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눅3:8) <먼저 다메섹에와 또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라 선전하므로>(행26장 20절) <또 내가 다시 갈 때에 내 하나님이 나를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워하고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회개치 아니함을 인하여 근심할까 두려워하노라>(고후12장 21절) 이 모든 회개는 뉘우침만이 아닌 행동의 변화를 포함하는 회개다. 에피스트로페(epistrophe)-이 회개는 메타노이아 보다 더 넓은 의미를 포함하는 회개로 마음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관계 속에 들어감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은 옛 생활로부터의 전환보다 그리스도께 새로 향하는 태도를 가리킨다.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아그립바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리지 아니하고 먼저 다메섹에와 또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행하라 선전하므로>(행26장 18-20절) 여기서의 회개는 하나님께 돌아가는 회개를 말한다. 메타멜레이아(metameleia)-신약에 5 번 정도 나오는 말로 감정적 회개를 뜻한다. 결국 신약에 쓰여진 회개는 개인과 공동체가 죄로부터 돌이키는 구체적 삶을 뜻한다. 이런 회개에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요소는 지성적 요소로 죄에 대한 인식의 요소이고, 둘째 요소는 감정적 요소로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신 하나님 앞에 범죄한 사실을 애통하며 자복 하는 것이고, 셋째 요소는 의지적 요소로 죄에 대해 내적으로 돌이키고 나가 용서하며 정결하며, 하나님을 향해 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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