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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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택설과 후택설 전택설--칼빈,루터, 쥬윙글리 선택의 작정-창조의 작정-타락의 허용-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작정- 성령 파생의 작정 후택설--어거스틴, 와필드 창조의 작정-타락 허용의 작정-선택의 작정-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작정-성령 파송의 작정 4. 소명 구원은 하나님의 예정에 따라 하나님이 구원하시려고 부르시는 소명을 통해 은혜로 주어진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장 30절) 하나님이 예정하신 자를 부르실 때 그 부름을 따라 결국은 사람이 예수를 영접하게 되는 것이다. 예수를 영접하는 것이 나이지만 내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영접하시기 전 하나님은 나를 하나님의 자녀로 예정하셨고 또 불러 주셨고, 그리고 이 부름은 불가항력적이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장 9절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장 8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또 오셔서 먼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고 가까운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엡2장 13-20절)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요6장 37-40절) 하나님은 예정한 자를 부르시고 또 그에게 성령을 주셔서 믿음 안에 들어가게 하신 것이다. 믿음과 칭의는 순수한 은혜인 것이다. 1> 소명자 소명자, 곧 우리를 구원과 믿음으로 부르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고전1장 9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장 9절) 우리를 구원으로 불러주신 분이 하나님이란 사실은 우리 구원이 확실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결코 내가 얼마나 큰 죄인이며 앞으로도 얼마나 큰 죄를 범할 것을 모르셔서 부르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나 전부를 아시고, 내가 죄와 선을 행하기 전, 영원 전에 나를 택하셨고 이 예정에 의해 나를 부르신 것이다. 소명자는 하나님이시다. 2> 소명은 불변한다. 우리를 구원으로 불러주신 분이 하나님이기 때문에 소명은 확실하고 불변한다.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롬11장 29절)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장 9절)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부름 받고 칭의 중생에 이르는 것은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다. 소명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기 때문에 불변한 것이다. 소명이 성부의 사역이냐 성령의 사역이냐 성자의 사역이냐를 살펴보면 소명은 성부의 사역이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장 29-30절) 예정이 성부의 사역인 것 같이 이 예정 속에 소명이 포함된다. 소명은 성부의 사역인 것이다. 롬8:29-30절에서 <그 아들을 본받기 위하여 미리 예정하시고 부르셨다는 말씀이 소명이 성부의 사역임을 잘 가르쳐준다. 3> 소명의 기준 1. 결정적 목적의 기준이다. 하나님이 구원받을 사람을 부르심은 영원 전부터의 예정에 의한 것으로 예정이 하나님의 확실하고 결정적인 목적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얼마를 구원하시려는 것인 것 같이 소명이 또한 결정적이요 확실한 목적에 기초한다. 그래서 이 소명은 사람이 거절할 수 없는 확실한 것이다. 이것이 소명의 유효성이다. 2. 소명은 영원 전에 예정된 것이다. 예정이 영원 전의 것이기 때문이다. 3. 소명은 그리스도 안에서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장 23-24절) 구원이 그리스도 안에만 있음은 소명이 그리스도 안에만 있음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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