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il님의 블로그 http://blog.kcmusa.org/somsil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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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적 협력이 사람은 사람의 일을 ,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라는 견해 : 이것은 사역의 분담을 잘못 해석한 데서 온 견해다.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사람의 일에 간섭하시고 주관하신다.

3. 신적 협력의 특성들

(1) 선재적이며 선결적이다. (논리적으로)

신적 협력은 이전에 있던 사람의 활동에 따라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재적이며, 선결적이다. 단 하나의 행동도 하나님의 공작 없이는 불가능하다.(고전 12:6, 엡 1:11, 신 8:18, 빌 2:13)

(2) 동시적이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의지나 능력과 독립하여 역사할 수 없으며, 매순간마다 하나님의 유효적 의지에 의해 행동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적 협동은 동시적이다. (행 17:28)

(3) 직접적이다.

빌 2:12-13에 보면 하나님은 직접 사람 안에서 소원하시는 것과 행하는 것을 아울러 하신다.

4. 신적 협력과 죄

펠라기우스파, 반(Semi) 펠라기우스파, 알미니안파는 하나님의 협력의 교리를 하나님을 죄의 창시자로 만든다고 반대한다. 죄행도 하나님의 허용하에 있지만 하나님이 죄를 범하도록 하시지는 않는다. (창 45:5, 50:20, 출 14:7, 사 66:4, 롬 9:22, 살후 2:11, 시 76:10, 행 3:13)

D. 통치

1. 신적 통치의 성질

신적 통치는 하나님께서 자기 영광을 위하여 만물을 목적 있게 통치하시므로 자신의 계획의 성취를 확실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활동이다. 신적 통치는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말한다. (마 2:25, 행17:24, 딤전1:17, 6:15, 계 1:6, 19:6)

2. 이 통치의 범위

하나님의 통치는 우주적이다.

만세와 만대의 그 피조물을 통치하시며(딤전 1:17, 6:15, 단 4:34-35, 시 22:28, 103:19),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것이 포함된 영원한 것이며, 이성적 세계와 비이성적 세계에 다 미치는 것이며(행 14:7, 마 5:45, 6:30, 잠 21:1, 시 104:21), 인간 역사의 모든 것이 다 포함된다.

E. 비상 섭리, 또는 이적

1. 이적의 성질

이적은 제 2원인의 매개 없이 자연을 초월해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직접적 동작, 즉 하나님의 비상 섭리를 뜻한다.

2. 이적의 가능성

이적은 자연 법칙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 법칙을 초월하는 것이. 전능한 하나님이 자연 법칙을 초월하여 이적을 행하신다.

3. 이적의 목적

이적의 목적은 구속의 준비와 계시의 증명이다(히 2:3-4, 요 20:30-31). 성경의 이적은 선지자와 사도들의 메시지를 확증하고 증명하는 것이다.

4. 금세의 이적들

이적의 시대는 지나갔다는 것이 개신교회가 갖는 일반적 견해다. 금세에도 치유와 기타 이적이 일어날 수 있지만 예수님 당시나 사도 시대의 표적과는 다른 것이다. 금세의 이적은 기도의 응답으로 오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다.

대미(大尾) (감사합니다. 다음회부터는 교회론을 이 란에 올리겠습니다)

(2) 일반적 섭리와 특별 섭리

① 일반 섭리 : 하나님이 우주 전체를 관할하심을 나타낸다.

② 특별 섭리 : 각 부분을 돌보시는 섭리로 피조물 중 이성적 피조물인 사람에 대한 특별한 배려, 택한 백성에 대한 보호와 기도의 응답 등이다.

(3) 특별 섭리를 부정하는 견해

하나님의 일반 섭리를 인정하면서도 특별 섭리를 부정하려는 견해는 항상 있었다.

B. 보존

1. 보존 교리의 기초

(1) 직접적 증명 : 성경의 교훈이 직접적으로 하나님이 피조물을 보존하고 계심을 보여준다. (신 33:12, 25-28, 삼상 2:9, 느 9:6, 시 107:9, 시 127:1, 145:14, 15, 마 10:29, 행 17:28, 골 1:17, 히 1:3, 창 28:15, 49:24, 출 14:29-30, 신 1:30-31, 고후 20:15, 17, 욥 1:10, 고전 10:13...)

(2) 추론적 논증

신적 보존의 교리는 하나님의 주권의 교리에서 나온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면 하나님이 보존하시는 섭리는 당연히 추론되어야 한다.

2. 신적 보존에 관한 타당한 개념

피조물이 존재를 계속하는 것은 하나님의 그 신적 능력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수행의 결과다. 보존이란 하나님이 그가 창조하신 사물을 그가 부여하신 특성과 능력으로 유지시키는 하나님의 계속적 사역이다.

3. 신적 보존에 대한 그릇된 개념들

(1) 그것은 단순히 소극적이라는 개념

자연신론에 의하면 하나님은 자연을 창조하실 때 그 자체에 외부의 지원이나 지도 없이 스스로 동작케 하셨으며, 자연은 자존재(自存在) 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도 없이 스스로 존재하고 스스로 유지되는 것은 하나님만 가진 비공유적 속성으로 이것을 피조물에게 돌리는 것은 잘못이다.

(2) 계속적 창조라는 견해

범신론에 의하면 보존은 계속적 창조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계속적 창조설은 창조주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C. 협력

1. 신적 협력의 개념과 성경적 증거

(1) 정의

신적 협력의 개념은 하나님의 능력이 모든 종속적 능력들과 협조하여 이미 정해진 법칙을 따라 그 법칙들이 동작케 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피조물들의 동작을 일반 법칙에 맡겨 스스로 진행케 하지 아니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의 능력으로 그것을 주도하심을 뜻한다.

(2) 성경적 증거

성경은 하나님이 피조물에 간섭하여 주권적으로 협력하심을 가르쳐 준다.(창 45:5, 출 4:11-12, 신 8:18, 수 11:6, 삼하 16:11, 왕상 22:20-23, 잠 21:1,사 10:5, 에 6:22)

2. 피해야할 오류들

(1) 신적 협력을 단지 하나님의 능력의 전달로 보는 견해 : 제수잇파, 소시니안파, 알미니안파들은 하나님의 협력은 일반적이며, 평범한 것으로 하나님이 특별히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본다.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좌절시키는 것으로 잘못된 견해다.

A. 섭리 개관

1. 섭리 교리의 역사

(1) 세계가 우연에 의해 지배된다는 에피큐리안의 입장이나, 세계가 숙명에 의해 지배된다는 스토익적 견해를 다 반대하고 기독교에선 하나님이 세계를 보존하시며, 통치하신다고 보았다.

(2) 초대 교부들 : 섭리에 대해 명확한 언급들을 안했다.

(3) Augustine : 어거스틴은 세계가 숙명과 우연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주권적이며, 지혜로우시며, 선하신 의지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4) Thomas Aquinass : 어거스틴의 주장을 그대로 따랐다.

(5) 개혁자들 : Calvin은 하나님의 보존과 섭리를 강조했다.

(6) Socinians, Arminians : 인간의 의지를 강조함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를 제한하는 주장들을 했다.

(7) 18C, 19C : 자연신론과 범신론에 의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대한 주장들이 약화되었다.

2. 섭리의 개념

창조주가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며, 생성하며, 만물을 창조주의 원하시는 대로 지도하신다는 것이다. 모든 만물을 그 마음의 원하는 대로 역사하시는 것이다(엡1:11), 이 개념에 보존, 협력, 통치의 개념을 포함한다.

3. 섭리에 관해 잘못된 견해

(1) 섭리를 단순한 예지, 혹은 예지 예정으로 보는 견해

이 견해는 초대 교부들에 의해 발견되지만 잘못된 견해다.

(2) 자연신론의 견해

창조 시에 하나님은 모든 만물에 어떤 불변적인 고유성을 주셨다. 모든 피조물은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개척해 나가도록 두셨다. 세계는 하나님이 움직이시는 기계에 불과하며, 그가 날마다 조정하시는 선박은 아니다. 이 주장에 동조하는 사람이 Pelagius 주의자들과 범신론을 주장하는 자들, Socinians와 Arminians과 18, 19세기 과학자들이었다.

4. 신적 섭리에 대한 이론들

(1) 성경의 교훈

성경은 분명하게 하나님의 섭리를 가르치고 있다.

① 우주 전체에 관한 관할 : 시 103:10, 단 5:25, 엡 1:11

② 물리적 세계에 관한 관할 : 욥 37:5, 10, 시 104:14, 135:6, 마 5:45

③ 동물계에 관한 관할 : 시 104:21, 28, 마 6:26, 10:29

④ 국가들의 사건에 관한 관할 : 욥 12:23, 시 22:28, 66:7, 행 17:26

⑤ 사람의 출생과 운명에 관한 관할 : 삼상 16:1, 시 149:16, 사 45:5, 갈1:15, 16 행17:26

⑥ 사람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관할 : 시 75:6, 7 눅 1:52

⑦ 외관상 우발적 사건에 관한 관할 : 잠 16:33, 마 10:30

⑧ 의인을 보호하는 하나님의 섭리 : 시 4:8, 5:12, 63:8, 121:3, 롬 8:28

⑨ 하나님 백성의 필요를 공급하시는 : 창 22:8. 14, 신 8:3, 빌 4:19

⑩ 기도를 응답하시는 관할 : 삼상 1:19, 사 20:5, 6, 대하 33:13, 시 65:2,마 7:7, 눅18:7-8

⑪ 악인의 적발과 형벌의 섭리 : 시 7:12, 13,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