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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시하 교수의 영화로 보는 신학담론 http://blog.kcmusa.org/ryusiha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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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친구, 2001”의 포스터. 출처: m.blog.daum.net

학교 뒷골목 이야기에서부터 대부(God Father) 같은 마피아와 갱단을 소재로 다루는 영화의 장르로 폭력을 느와르 영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화는 아시아에서는 홍콩 느와르로 주윤발의 “영웅본색” 시리즈를 통해 일찍 알려져 있었습니다.

느와르 영화의 일반적 형식은 권선징악의 윤리적 결말을 대체로 가지고 있지만, 주인공과 갱들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폭력을 가장 미학적으로 성화시켜 스토리보다 감각적 쾌감과 스릴로 관중을 압도하는 도구로 더 사용하는 영화입니다. 느와르 영화는 인간의 저변에 있는 폭력성 파괴성의 욕망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요소를 갖추고 있기에 흥행에 성공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영화는 대중적인 흥행에 성공을 못할지라도 적어도 기본적인 관객의 수요를 가지고 있는 영화의 장르입니다. 느와르 영화의 주인공은 권선징악의 도덕이나 윤리를 만족하지 못하는 영웅일 경우가 많습니다. 멋있는 나쁜 남자,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들입니다. 이러한 느와르 영화는 누구에게나 있을 범한 추억 속의 미성숙한 골목대장의 경험을 사회에 표현한 모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시편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비루함이 인생 중에 높아지는 때에 악인이 처처에 횡행하는 도다” 시편 12:8절 말씀입니다. 비루함이란 불량한 사람들의 저속한 감정을 지칭합니다. 성경에 비루한 자라는 표현이 등장하는데 이는 품격이 없고 성격이나 행동이 너절하고 더러운 사람들 깡패와 같은 자들을 칭할 때 사용합니다.

“비루함이 인생 중에 높아질 때에 악인이 처처에 횡행하다”는 말을 오늘날의 표현을 빌리자면 폭력적이고 야만스러움과 품격이 없는 행동들이 오히려 자랑이 되고 높아질 때 악인이 사방에 비일비재할 것이다라는 뜻이 됩니다. 오늘날 현대 사회의 일면을 지적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느와르 영화가 흥행하는 시대는 이러한 시대의 단면을 보여주는 증상(症狀)으로 보입니다.

“친구, 2001”는 2001년 개봉된 영화로 그 당시까지 최대의 200만 이상의 흥행 기록을 깨며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전교 1, 2등을 하던 상태, 큰형처럼 친구들을 다독거려주는 준석, 준석에게 열등감을 가진 동수, 촐싹대지만 없으면 심심한 중호, 이들의 이야기입니다. “친구, 2001”은 아마도 1987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이문열씨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창작의 모티브를 갖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 작품은 정치와 시대를 풍유하기 보다는 급속히 성장하는 한국 사회의 키만큼 커져버린 그늘진 세상을 표현한 것입니다. 한편으로 나름 순수했던 그 시절을 회고하는 사실적 낭만주의의 영화이기 때문에 뭔가 아닌 듯하면서도 우리의 마음이 끌려가는 것입니다.

부산 영도 앞 바다에서 고무 튜브에 매달려 수영을 하면서 놀던 꼬마들이 고등학교에 같이 다니지만 학교에서 통, 부통이라는 명칭으로 싸움꾼이던 둘은 징계를 먹고 퇴학을 하고, 둘은 대학을 진학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 속의 주인공인 준석과 동수는 건달의 길을 갑니다. 서로를 믿고 신뢰하지만 서로에 대한 오해로 결국 건달 조직들에 의해 동수는 죽게 되는데, 준수는 자기가 사주해서 친구를 죽인 것으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면회에서 상태와 중호에게 자신이 친구 동수를 죽였다고 자백하지만 “친구, 아이가~”라는 말과 함께 친구, 의리, 오해, 미성숙, 그리움, 우정이 뒤섞여 있는 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그리고 어릴 적 장면으로 돌아갑니다. “바다 거북이와 조오련이 헤엄치기 대결을 하면 누가 이기냐?”는 답에 중호가 이런 말을 합니다. “누가 이기든 그게 뭐가 중요하겠노? 준석이는 항상 동수 편을 들어줬던 것 같다.” 이 말로 준석과 동수의 친구 관계를 설명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주로 남자들의 의리를 다루는 홍콩 영화 “영웅본색”과 같은 홍콩 느와르 시대에서 “친구, 2001”은 한국 느와르의 장르의 문을 열었다고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 이후로 한국 영화에서도 깡패와 폭력 범죄조직 영화들이 흥행을 주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화적인 현상이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하기 시작하며 음지에 있어야 했던 비루함의 문화가 세상의 빛을 보게 됩니다. 사실주의 윤리가 낭만적 이상적 윤리를 대체해 버립니다.

2000년대를 지나면서 이제는 윤리와 도덕적 지탄되어야 할 가치와 대상이 문화적인 유행에서 나와 실제 삶 속에 투영되어 사실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현대 사회는 비루함이 당당함이 되었습니다. 사회에서는 ‘갑질’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로 돈만 있으면 없는 자를 무시해도 되고, 돈으로 변상하고 보상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성경의 말씀대로라면 비루함이 높아지는 때에 악인이 처처에 횡행한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2000년 이후로 한국 사회는 경제 사회 정치에서 많은 사건 사고의 주인공들이 이름난 인물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사고나 범죄를 당연시하는 풍조에서 비리가 일반화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식인들은 이러한 사회의 부조리를 적폐라고하기까지 했습니다. 힘 있는 정치인과 재벌들 고위 공무원들의 비리들이 지면에 난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은 어떤 특정한 정치인도 재벌도 아닙니다. 우리의 문화 속에 비루함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친구와 같은 느와르 영화가 이런 세상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는 우리의 단면을 반영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 흥행도는 공감의 수치를 알리는 문화적인 계기판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이런 느와르 영화의 흥행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화에 윤리적 적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학교도, 교회도 어떻게 하면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는가에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학교는 어떻게 어떤 실력으로 남과 다르게 뛰어날 수 있는가에, 교회는 어떻게 남과 다른 믿음으로 성공할 수 있는가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학교나 교회가 세상을 계도하기보다는 세상의 가치관의 흔들림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들의 가치관을 높여줬다고 봅니다. 그래서 결국 비루함이 높아져 악인이 당당한 시대가 되게 된 것입니다.

세상을 이렇게 변질시킨 것이 원인이라면 이러한 세상을 바람직한 제자리로,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으로 돌려놓아야 할 때입니다. 비루함이 높아짐이 아니라 거룩함과 존귀함이 그 어느 가치보다 귀할 때 세상은 또한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거룩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도대체 거룩이 무엇이며, 존귀함이 무엇이며, 영광이 무엇인지를 우리는 그렇게 많이 배우지 못한 것 같습니다. 교회에서도 그것을 가르치는 것이 고루함과 진부한 것으로 들려지면서, 오히려 삶에 실제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필요를 채우기에 바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분명히 세상이 구하는 것처럼 너희도 그런 것을 구하는 갈망과 욕망으로 기도를 채우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기도는 어떤 이에게는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과 선물이 주어지는 통로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우리가 가야 하는 길임을 되새기는 것임을 성경은 말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기도에 무엇을 채우느냐가 곧 그것을 향해 가고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거룩함이나 존귀함이 인간의 속성의 일부인가를 묻는다면 성경은 당연히 아니라고 말합니다. 죄인 된 인간이나 자연인으로서 인간은 그렇게 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회복한 인간에겐 거룩함과 존귀함은 당연히 일부입니다. 인간에 담긴 자유를 향한 열망이 있는 것처럼 신의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에게는 거룩함의 실제가 담겨 있습니다. 그것이 채워지지 않을 때 인간에게 진정한 만족은 없습니다.

참 자유를 아는 자는 갇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먹고 마심보다 더 중요함을 알기에 그 자유를 위해 싸우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진정으로 거룩함의 본성을 우리가 알게 된다면 우리는 그 무엇보다 그것을 소중히 여길 것이며, 그것을 지키고, 찾기 위해 싸우게 될 것입니다. 거룩함, 존귀함, 영광, 그것을 갈망하기에 인간은 적어도 신과의 대화를 통해 찾고자 했습니다. 그것이 보다 발전된 종교와 기도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거룩함을 신적인 아름다움이 종교에 그려 놓은 것이라 생각하고, 거룩함을 종교적으로, 그리고 신비적인 어떤 것으로 삶과 분리합니다. 그러나 거룩은 종교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의미로서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 신비로, 생명의 꽃으로 아우라(Aura)와 같이 피어나는 실제입니다.


류시하(월드미션 대학 성서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