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대의 동양고전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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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장


善行無轍迹(선행무철적) 잘 가는 사람은 흔적을 남기지 아니하고 

善言無瑕謫(선언무하적) 좋은 말은 허물이 없다. 

善數不用籌策(선수불용주책) 셈에 능한 사람은 주산을 쓰지 않는다.

善閉無關楗而不可開(선폐무관건이불가개) 잘 잠그는 사람은 빗장을 걸지 않아도 열지 못하게 한다.

善結無繩約而不可解(선결무승약이불가해) 잘 묶는 사람은 노끈으로 묶지 않아도 풀지 못하게 한다.

是以聖人常善求人故無棄人(시이성인상선구인 고무기인) 그러므로 성인은 사람을 구하기를 즐겨하며 그러므로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常善救物 故無棄物(상선구물 고무기물) 사물도 잘 찾아 써서 버리는 일이 없다.

是謂襲明(시위습명) 이것을 밝은 지혜라고 한다. 

故善人者 不善人之師(고선인자 불선인지사)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선하지 못한 사람의 스승이 되며

不善人者 善人之資(불선인자 선인지자) 선하지 못한 사람은 선한 사람의 거울이 된다

不貴其師 不愛其資(불귀기사 불애기자) 그 스승을 귀하게 여기지 않고 그 거울을 아끼지 않으면

雖智大迷 是謂要妙(수지대미 시위요묘) 지식이 있더라도 크게 미혹될 것이니 이것을 오묘한 도리라고 한다.


잘 가는 것, 잘 말하는 것, 잘 세고, 잘 닫고, 잘 묶는 것 이 다섯 가지만 잘하면 성공한 인생일겁니다. 행함으로써 덕을 보이고 말로써 상대방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산(可算)의 것들을 잘 세며, 필요 없이 빠져나가는 것들을 잘 막아버리고, 여러 가지 인연들을 잘 묶는다면 무엇을 더 바라겠습니까?


그런데 과연 “잘”이 어떤 것일까요? 노자는 역시 그답게 역설적으로 대답합니다.


먼저 잘 간다는 것은 흔적을 남기지 않는 감이라는군요. 여기서 우리는 서산대사 휴정의 답설( 踏雪)이라는 시를 떠올리게 됩니다.

踏雪野中去   不須胡亂行 답설야중거 불수호난행

今日我行跡   遂作後人程 금일아행적 수작후인정

눈 덮인 들판 걸을 때   어지러이 걷지 마라

오늘의 내 발자취 후세 사람들의 이정표 되나니


김구 선생께서 백범일지에 소개해서 더욱 유명해진 이 시와 노자의 생각은 정반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이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노자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눈길을 걸을 때 우리는 발걸음을 흩트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후세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나의 만족 나의 성장을 위해 바르게 걸을 뿐 후세를 위한 것이라고 우기면 그것은 ‘자취의 남김’이 됩니다.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났던 그 분은 더 이상의 자취를 남기지 않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자연주의자 헨리 데이빗 소로우는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해준 다음에는 묵묵히 신발끈을 매고 떠나라고 이야기합니다. 보답을 기다리는 선행만큼 악취나는 것은 없다는 것이지요.


말은 늘 허물을 담고 있습니다. 사가랴에게 나타난 천사는 아들 요한의 탄생을 예고하고서는 사가랴의 입을 닫아 버렸습니다. 요한의 역할은 예수보다 앞서 그의 길을 닦는 것인데, 다시 말해 예수 보다 쉬운 역할인데 그것조차 고민하는 사람이 어찌 예수를 이해할 수 있느냐는 것이지요. 말은 생각의 표현입니다. 내 생각은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공부조차 하지 않으면 생각은 진보하지 않습니다. 그 전제를 모른 채 우리는 오늘도 진보안된 말을 그냥 쏟아내고  있습니다.


요즘 무인가게라는 것이 TV를 타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주인이 없는 가게에 와서 필요

한 물건을 사고서는 양심적으로 돈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주산없이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아름다운 현장인데요. 곧 실패했다는군요. 왜 실패했을까요? TV나 신문에다 자취를 남겼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다섯 가지 삶의 진리는 함께 엮여 가야 합니다.


아무도 풀 수 없는 결박은 없습니다. 마치 인내심을 시험하듯 푸는 데 시간만 잡아먹을 뿐 모든 것은 풀립니다. 정 안되면 알렉산더의 매듭이라는 유명한 일화처럼 칼로 끊어버리면 됩니다. 그러니 필요없이 묶으려고 하지 맙시다. 자녀도 내 틀 안에 묶으려고 하지 말고, 사랑하는 연인도 내 방식 안에 묶으려고 하지 맙시다. 나 자신도 내 안에 묶으려고 하지 맙시다. 그때 모든 것은 정말 내 존재가 되고 소유가 됩니다.


이렇게 살면 모든 사람이 나와 더불어 살게 됩니다. 군림과 예속이 없어지고 미움과 질투가 없어집니다. 나를 따르라고 말하지 않고 나에게 묶여 있으라고 하지 않는데 어떤 갈등이 존재하겠습니까?  그것이 모두가 구원받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한 사람도 남김없이 구하는 것이 그분의 사명이라고 이야기합니다(요한 6:40)


이런 상태를 습명이라고 합니다. 습명이란 삼라만상이 거울처럼 서로를 비추고 있는 결연(結緣)의 세계에 진입함을 뜻합니다.

 

 서로 묶지 말고 물질이건 사람이건 대상을 셈의 상대로만 파악하지 맙시다. 억지로 남기거나 가르치려 하지 말고 세상에서 가장 하기 쉬운 것이 말이 아니라 가장 어려운 것이 말임을 기억합시다. 이러면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물과 사람은 서로를 비추어 나갈 것입니다.


함석헌 선생은 "선한 사람은 선하지 못한 사람의 스승이 되며 선하지 못한 사람은 선한 사람의 거울이 된다"에서  너를 핍박하는 자를 위해 기도(마태 5:44)하라는 말씀을 생각해 내셨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렸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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